40년 패턴사 이관용 성광디자인뱅크 대표 ‘글로벌테크니컬디자인부문’ 대상 수상

2018글로벌평화공헌대상 & 대한민국파워리더대상 시상식
기사입력 2018.07.15 17:09
댓글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성광 이관영.jpg
40년 패턴사 이관용 성광디자인뱅크 대표가 2018대한민국파워리더대상 시상식에서 글로벌테크니컬디자인부문 대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선데이뉴스신문]14일 오후 2시에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21세기 남북평화와 화합의 시대를 맞이하여 각계각층에서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며, 대한민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국가와 사회에 기여한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러운 인물찾기 프로젝트인 2018글로벌평화공헌대상 & 대한민국파워리더대상 시상식이 선데이뉴스신문 주관으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날 40년 패턴사 이관용 성광디자인뱅크 대표가 2018대한민국파워리더대상 시상식에서 의상디자인분야에 크게 기여하여 왔으며 평소 의상분야에 탁월한 기술로 패턴디자인의 후배양성을 위해 공헌한 공이 인정되어 글로벌테크니컬디자인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800.jpg
이관용 성광디자인뱅크 대표

 

[다음은 이관용 성광디자인뱅크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패턴은 풍부한 노하우가 필요하다”

테크니컬 디자이너 양성 ‘아이로소’ “이론과 실무”...축적된 노하우 전수
‘긴 겨울은 반드시 봄이 온다’라는 생활 철학으로 업계에서 손꼽히는 전문가로 인정받다.

 

“모델리스트는 디자이너가 고안한 디자인을 가지고 실제 견본을 만드는 전문가로서 건축에 있어서 설계사와 같은 역할이다. 설계가 제대로 나와야 멋있고 튼튼한 건축물이 나오듯 패션도 마찬가지다. 디자이너의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인체에 맞게 수치화하고 평면화하는 작업은 기본이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역으로 실루엣과 소재를 제안하는 등 최종 마무리까지 책임을 져야 한다. 패턴을 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감각이나 봉제 등 모든 의류제조관련 업무를 잘 알아야 하기 때문에 풍부한 노하우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이관용 성광디자인뱅크 대표를 만나 패던디자이너와 인생철학 그리고 살아온 길에 대해 들어보기로 했다.

 

40여년을 패턴사로 살아온 이 대표는 “이브생로랑에서부터 피에르발망 릭오웬스 등에 이르기까지 세계적인 디자이너 중에는 모델리스트 출신이 많다”며 “국내에서 패턴사는 디자이너 지시에 따라 본을 떠주는 사람 정도로 인식돼 있는데, 이를 바로 잡고 전문직으로서 패턴사, 나아가 모델리스트의 역량을 발휘할 후배를 양성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모델리스트는 패션디자이너의 디자인을 보고 모델리스트가 입체 재단방법을 사용하여 패턴제작을 한 후에 패터너에게 넘겨서 대량생산이 가능토록 제작지시를 내린다”고 말한다.  그러나 “패턴디자이너는 패션디자이너의 디자인을 바로 패턴디자이너가 평면 재단방법을 패턴제작을 한 후에 대량생산이 가능토록 제작지시를 내린다”며 “모델리스트와 패턴디자이너는 입체와 평면재단에서 구분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패턴디자이너가 국내에서는 디자이너의 보조 정도로 여기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진짜 디자인을 잘하는 디자이너들은 패턴을 이해하는 디자이너임을 강조하며 모델리스트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어필했다” 또한 “앞으로 자기와 같은 일을 하는 후배들에게 보다 희망적이며 비전있는 직업으로서 가치를 인정받도록 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할 계획이다”라며 소신을 밝힌다.

 

이에 이관용 대표는 보다 현실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여 40년간 패턴사로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의류 제작의 기술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테크니컬 디자이너(Technical Designer)를 집중 양성하기 위해 서울 중구 신당동 소재의 ‘아이로소 아카데미’를 개설했다.

 

테크니컬 디자이너를 집중 양성하는 ‘아이로소 아카데미’개설
‘아이로소 아카데미’는 의류디자인 패턴생산 쪽에 테크니컬 디자이너가 해외 브랜드의 생산기지로 글로벌화되면서 최근 더욱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명실상부한 테크니컬 디자이너를 양성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명동에서 수십년간 활동한 그는 이론과 실무를 제대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 전문 학원에서 진행하는 수업과 차별화한 ‘아이로소 아카데미’는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1:1 교육 커리큘럼을 모두 갖추고 있다. 한편, 테크니컬 디자이너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유망 전문직으로 국내 의류산업의 청년실업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아이로소 아카데미’교육은 자신이 추구하는 브랜드의 소속 디자이너가 되거나 자신 만의 브랜드를 론칭하려는 목표를 가진 이들이 대상이다. 또한 온라인에서는 패턴 제작을 교육 받고 테크니컬 디자이너 자격증을 딸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진행한다.

 

교육과정은 공통기초과정과 함께 여성복, 남성복 각각 Expert / Master 과정과 온라인 강의는 20강의 내외로 각 과정 별 3개월 과정으로 진행된다. 그리고 오프라인은 수강생과 강사의 1:1 교육과정으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인 패턴과 봉제위주로 맞춤형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Beginner 클래스에는 토르소 원형을 이해하기 위해 몸의 구조 13가지 부위를 설명하고 상동 부분을 6cm 여유를 주고 시작해서 암홀 라인, 어깨 라인을 제도하고, 재단, 가봉, 봉제 하는 과정까지 이어진다. 제작 과정을 배우는 Beginner와 Expert 수업이 끝나면 5개월짜리 Master 취업과정과 6개월짜리 브랜드 준비 과정을 배우는 수업 수강이 가능하다. 이는 패션 스페셜리스트 즉 모델리스트 또는 테크니컬 디자이너를 준비하는 과정이다.

 

1:1로 도식화, 사진 분석, 패턴 작업을 습득하고 핸드메이드로 그레이딩과 수정과정을 익히고, 옵티캐드에서 입력, 수정, 요척, 산출, 그레이딩 과정 등을 이수하면 이후 모델리스트나 테크니컬 디자이너로 취직을 돕는 수업으로 진행된다.

 

이관용 대표, 의상과의 만남...
업계에서 손꼽히는 전문가로 인정받다. 
“항상 깊이 생각하며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서 지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이관영 대표는 충남 홍성에서 태어났다.

자수성가를 하신 분들은 항상 어려운 환경에서 자신만의 목표를 이루고자 하나의 일념으로 성공이란 단어 하나만을 되새며 묵묵히 주어진 책무를 다한다.

 

이 대표도 어려운 환경에서 1970년도에 홍성중학교를 졸업하고 삶의 절박함이란 울타리에서 벗어나고자 진학을 포기해야만 했다. 이후 닥치는 되로 산업전선에서 막노동을 하던 중 의상디자인이란 직업에 매료되어 서울 신촌 서울 라사라양복점에서 견습생으로 의복기술을 배우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15년 동안 샘플작업과 메인생산을 하다가 김충환 선생님을 만나게 되어 점심시간과 퇴근 후 3개월 동안 패턴디자인을 개인지도 받기 시작했다.

 

그때 배운 기술과 수많은 전문서적 그리고 세미나, 기능대회, 패션쇼 등에 참여하여 명품분석을 통해 어느 옷이든 눈으로 보고 사이즈 스펙을 체크한 후 인체의 핏에 맞게끔 패턴을 적용할 정도로 안목이 쌓였다. 이후 군 제대 후인 81년도에 방송통신고등학교에 입학해서 좋은 성적으로 졸업했고 같은 해인 83년에는 방송통신대학교 불어과에 입학했다.

 

주경야독하던 그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쌓기 위해 잠시 학업을 뒤로 미루고 장광효 남성캐릭터 캐주얼 카루소(caruso)에 입사했다. 이 대표는 패턴디자이너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글로벌화하기 위해 “기초부터 전문지식까지 그리고 이론과 실무를 경험한 7년간의 노하우로 95년 성광디자인뱅커라는 의류프로모션 및 패턴, 그레이딩, 샘플제작, 디자인제공 회사를 설립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 대표는 그동안의 작업을 떠올리며  “아마도 지금까지 작업한 패턴과 샘플작업량은 3톤 트럭 분량 정도”라며 “그 당시부터 디자인을 스케치한 파일만 30권 정도가 된다”고 웃어보인다.

 

패턴디자이너로서의 가장 보람 된 일
지금까지 2000군데 정도의 거래처에 각자 다른 스타일과 마케팅으로 고객들에게 만족스러운 결과를 냈다. 이 대표는 “성광디자인뱅커의 패턴을 고집하는 거래처가 많다”며 “성광 패턴디자인은 수없는 시행착오를 거치며 기존의 패턴과 명품분석을 통해 얻어낸 노력의 결실이며 패턴디자이너로써의 보람과 자부심을 느낀다”고 밝혔다.

 

만학의 꿈 이루다...고려대학교 대학원 졸업 석사
이관용 대표는 (사)한국의류기술진흥협회 이사도 맡으면서 업계에서는 손꼽히는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지만 그동안 미루고 있던 공부에 대한 미련이 남아 바쁜 중에도 일과 학업을 병행했다. 2012년 고려사이버대학교에서 평생 교육학과 (문학사) 복수전공과 예술학과 (예술학사) 복수전공 그리고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과 (미술학) 졸업했다. 이후 2014년 고려대학원 사범대학 가정학과 의류학 전공 석사 수료을 하고 마침내 2018년 6월 고려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고 테크니컬 디자이너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분석이란 주제로 석사논문이 마무리되었다.

 

이 대표는 “가족을 부양하면서 못 다한 만학의 꿈을 이루기 위해 일과 공부를 병행하였다”며 “대학교부터 대학원 공부까지 그리고 주말마다 독서실에서 고진감래 (苦盡甘來)로 도전했던 꿈이 이루어진 것에 대해 행복하고 자기 자신에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KakaoTalk_20170123_112702376.jpg

이관용 대표의 인생철학과 좌우명
어떠한 일이든지 행동과 도전이 필요하다.  이관용 대표는 ‘긴 겨울은 반드시 봄이 온다’라는 생활 철학을 좋아한다. 그리고 매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며 그 결과는 논하지 말고, 꾸준히 정진하자는 인생철학을 실천하고 있다.

 

테크니컬 디자이너로 인정받아...
다수의 프로모션 및 패턴 제작

활달한 성격과 매사에 성실하고 노력형인 이 대표는 패턴디자이너로서의 테크니컬 디자이너로서 인정받아 유령, 화산고, 네츄럴시티, tvN 드라마 ‘화유기’ 차승원 의상 등 드라마와 영화의상 제작, 육군사관학교, 홈플러스,신세계, kt,한전 등 기업체 유니폼 제작과 디자이너 이영준 패션쇼 의상제작, 정옥준(론), fitbow, gengy homme, genera idea, 제너럴아이디어, 문군,로가디스화이트라벨, 다반, 블랙야크, 미켈란젤로, 론커스텀, 디엔써, 뮤즈룸,비바스튜디오 등 다수 브랜드의 프로모션 및 패턴 제작 등을 하였다.

 

오늘의 성공이 있기까지 과거에서 현재로 이어지듯이 내일도 모레도 새로운 삶의 길을 가고 싶다는 이관용 대표

 

이관용 대표 프로필
1955년생
1987~1994년 장광효 「카루소 」 패턴
1995년~현재 성광디자인뱅크 대표
2010년 서울특별시 기능경기대회[의상디자인]금상 수상 등 다수
2012년 고려사이버대학교(평생 교육학과/예술학과/디지털 미디어 디자인과)졸업
2014년 고려대학원 사범대학 가정학과 의류학 전공 석사 수료
2016년 아이로소 평생교육원 개원
2018년 6월 고려대학교 대학원 졸업

 

1.jpg

 

2.jpg

 

3.jpg

 

4.jpg

[김준태 기자 sundaynews1@hanmail.net]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저작권자ⓒ선데이뉴스신문 & newssund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신문사소개 | 광고안내 | 제휴·광고문의 | 다이렉트결제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독자권익보호위원회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RSS to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