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주 의원, 가정폭력 상담 ‘여성긴급전화(1366)’ 2017년 이후 71만건 넘어”

- 접수된 123만건 중 58%가 가정폭력 상담
- 디지털성범죄 상담건수, 전년 대비 142% 증가
- 우울, 불안, 공포 등 정서 및 정신건강 상담도 11.1% 차지
기사입력 2020.10.25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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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유정주 의원(여성가족위, 문화체육관광위)

 
[선데이뉴스신문=이종록 기자]  더불어민주당 유정주 의원(여성가족위, 문화체육관광위)이 10월 25일(일) 공개한 여성가족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0년 9월까지 여성긴급전화 1366으로 접수된 약 124만건 중 가정폭력 상담건수가 71만건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상담건수의 58%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이어 2017년부터 2018년까지 가정폭력(369,383건), 성폭력(49,153건), 데이트폭력(21,580건), 가족문제(13,046건), 부부갈등(8,244건) 순으로 상담이 이루어졌다. 통계항목의 변화가 있었던 2019년부터 2020년 9월까지는 가정폭력(346,367건), 정서 및 정신건강(59,664건), 성폭력(36,077건), 데이트폭력(20,647건), 가족문제(19,168건), 디지털성범죄(8,921건) 순이었다. 2019년부터 새롭게 추가된 ‘디지털성범죄’ 상담의 경우 2020년 9월 기준 5,229건 접수되어 지난해 디지털성범죄로 접수된 전체 상담건수인 3,692건을 넘어섰다고 설명했다.

 

한편 폭력 외 우울감, 불안감, 공포감, 피해망상 등 정서적인 문제에 대한 상담비율은 2019년 9.2%에서 11.1%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긴급전화 1366은 2019년부터 ‘폭력상담’ 뿐 아니라’ 가족문제, 우울, 불안, 피해망상 등 정서 및 정신건강 등 ‘일반 상담’도 받고 있다고 하면서 유 의원은 “가정폭력은 부부와 아이 등 그 피해범위가 넓고 후유증까지 우려된다”며 “실효성있고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종록 기자 rokjongkkk@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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