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디지털 취약계층 '전화한통'로 출입 가능

안심콜, 공공청사·복지시설·의료기관·전통시장 등 72곳 적용
기사입력 2021.01.07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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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데이뉴스신문=곽중희 기자] 서울시가 디지털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전화한통에 출입이 가능한 '안심콜' 서비스를 도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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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QR코드 사용이 어려운 디지털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공공청사, 복지시설, 의료기관, 전통시장 등 72개 시설에 전화한통으로 출입이 확인 가능한 ‘안심콜 출입관리’ 서비스를 7일부터 도입한다고 밝혔다.  


각 시설별로 14로 시작하는 여섯 자리 번호(140000)를 부여해 이 번호로 전화를 걸면 출입시간이 자동으로 기록된다. 기존에 QR코드나 수기명부 작성도 병행하면서 ‘안심콜’도 신설해 출입 인증 방법을 확대했다. 


각 시설 번호는 시설 내 배너·안내판 등을 통해 확인한다. 통화료는 수신자 부담으로 무료다. 출입명부 관리용으로 사용한 6자리 번호는 코로나19 종식 시 각 지자체 민원상담 대표 전화번호로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시설 72곳에 ‘안심콜 출입관리’ 서비스를 우선 시행하고 향후 만족도 조사를 거쳐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서비스는 서울시가 작년 12월 자치구와 사업소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기반 출입 서비스 수요조사 결과에 따라 추진됐다.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전화 기반 출입 서비스를 개시한 바 있다. 안심콜 출입관리는 지난해 고양시가 최초로 도입해 우수사례로 선정됐으며 이후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됐다.


한제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안심콜로 출입관리 방식이 보다 다양화되고 특히 QR코드 사용이 어려운 분들이 좀 더 쉬운 방법으로 출입인증을 할 수 있게 됐다”며 “시민들의 만족도 조사에 따라 전화기반 출입명부를 다중이용시설 등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곽중희 기자 rhkrwndgml@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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