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83%, ‘탈락 사유’ 알고 싶어…실제 피드백 받은 경험 16% 불과”

기사입력 2021.07.05 09:49
댓글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선데이뉴스신문] 면접 탈락 후 탈락한 이유에 대해 파악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싶어하는 구직자들이 많지만, 실제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경우는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대표 김용환)이 구직자 1,577명을 대상으로 ‘탈락 사유 피드백’에 대해 조사한 결과, 83.3%가 ‘탈락 사유 피드백’을 원한다고 답했다.

피드백을 원하는 이유는 ‘탈락 원인을 보완해 다음 면접을 대비하기 위해서’(83.4%,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 ‘원인 모를 탈락으로 인한 답답함을 해소할 수 있어서’(41.9%), ‘지원자도 탈락 이유에 대해 알 권리가 있어서’(39.6%), ‘원인이 명확해야 불공정이 없을 것 같아서’(27.9%), ‘지원자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서’(25.8%) 등의 의견이 이어졌다.

 

피드백 받기를 원하는 부분은 ‘탈락 사유 총평’(62.5%, 복수응답), ‘구체적인 평가 기준’(61.2%), ‘다음 면접 시 보완할 점’(46.1%) 등 평가 기준과 탈락 원인을 명확하게 해 다음 면접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들이 주를 이뤘다.

 

이렇듯 많은 구직자들이 탈락 사유에 구체적인 피드백을 원하지만, 기업으로부터 피드백을 제공받은 응답자는 적었다. 탈락 사유 피드백을 원하는 응답자 중 실제 사유에 대해 피드백 받은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15.8%에 불과한 것.

 

이러한 피드백은 기업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들은 피드백을 받은 이후 해당 기업에 대한 이미지가 ‘다소 좋아졌다’(41.8%)거나 ‘매우 좋아졌다’(27.9%)고 답했다.

 

또, 피드백을 주지 않는 기업보다 피드백을 주는 기업에 재지원 할 의향이 더 많다(87.9%)고 답해 피드백 제공이 기업 입장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근 국회에서는 구직자의 알권리를 증진하자는 취지로 기업이 불합격자를 대상으로 불합격 사유를 고지하도록 하는 '채용 탈락 사유 고지법' 개정안이 발의됐다. 이에 대해 구직자 10명 중 8명(78.4%)이 해당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답해, ‘채용 탈락 사유 고지법’을 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주호 기자 sundaynews@hanmail.net]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저작권자ⓒ선데이뉴스신문 & newssund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신문사소개 | 광고안내 | 제휴·광고문의 | 다이렉트결제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독자권익보호위원회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RSS to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