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경선후보, 아이돌봄 · 국가찬스 10호 / 백브리핑”

기사입력 2021.09.28 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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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힘 원희룡 경선후보,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선데이뉴스신문=이종록 기자]     아이들은 국가의 미래입니다. 어느 부모나 아이를 안심하고 키우고, 마음 편하게 일과 가정을 병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가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국가가 아이돌봄을 든든히 보장해야 한다고 원희룡 경선후보는 9월 27일(월) 오전 9시에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했다.   

 

이어 원 후보는 육아와 아이돌봄에 대한 국가책임을 높이겠습니다. 영유아 돌봄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초등학생의 돌봄 공백이 없도록 하며, 청소년 자녀 돌봄을 위해 부모 휴직을 보장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돌봄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영유아부터 청소년까지 돌봄이 필요한 자녀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아이를 돌보는데 경제적 부담이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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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희룡 경선후보, 신보라 전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백브리핑 하고있다.

 

한편 원 후보는 이를 위한 아이돌봄 국가찬스로 첫 번째, 양질의 보육서비스와 안전한 보육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먼저 어린이집 교사 한 명이 돌보는 아이 수를 줄이겠습니다. 현재 반별정원은 만 0세 3명부터 만 4세이상 20명으로 교사 한 명이 담당하기엔 너무 많습니다. 앞으로 만 0세 2명부터 만 3세이상은 10명이하로 정원을 단계적으로 대폭 낮추겠습니다. 교사와 아이 간의 정서적 교감과 상호작용을 높이고, 어린이집 내 안전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어린이집과 유치원과의 유보통합을 추진해서 아이들이 양질의 평등한 교육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무엇도 아이들의 보육·교육의 서비스 질 향상보다 우선일 순 없습니다. 강한 의지로 유보통합을 완수하겠다고 설명했다.  

 

원 후보는 아이돌봄 국가찬스 두 번째, 공공·민간 모든 아이돌봄 서비스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국가가 인증하는 ‘공공형 아이돌봄 지원사업’을 도입하겠습니다. 민간영역의 아이돌봄까지 국가책임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아이돌보미를 파견하는 우수한 민간기관에 공공형 인증을 주고 부모들이 보다 마음 놓고 아이를 맡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공공형 아이돌봄 기관에는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전문적인 돌봄교육을 통해 아이돌보미의 역량을 높이고 이들의 처우개선과 근로조건 향상을 돕겠습니다.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에 대한 경제적 부담도 덜어드리겠습니다. 맞벌이 부부의 아이돌봄서비스 비용부담을 보다 낮추고 아이돌봄 본인부담금에 대해선 소득공제를 도입하겠다고 전했다.  

 

원 후보는 아이돌봄 국가찬스 세 번째, 초등돌봄제도를 개선해 자녀의 방과후 돌봄을 책임지겠습니다.  먼저 초등돌봄의 공간을 확대하겠습니다. 병설유치원처럼 초등학교내 별도의 돌봄건물을 짓겠습니다. 아파트 단지내 공용공간과 국공립 지역도서관의 일부 공간을 돌봄교실로 이용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이렇게 초등돌봄의 장소를 여러 곳에 확보하여 현재 초 1,2학년 위주로 머물러 있는 돌봄대상을 초등학교 고학년까지 실질적으로 돌봄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더 이상 아이들이 돌봄공백 상태로 방치되지 않도록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서비스의 질도 높이겠다고 표명했다.  

 

아이돌봄 국가찬스 네 번째, 가족 맞춤형으로 휴직 제도를 개선하겠습니다. 청소년기 자녀가 학교폭력 문제, 학교 부적응 등을 겪을 경우 부모가 돌볼 수 있도록 돌봄휴직을 보장하겠습니다. 가족 돌봄휴직의 신청 사유를 확대하는 법률개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공공기관과 대기업 위주로 이용되는 육아휴직의 사각지대를 없애겠습니다. 5인 이하 영세 사업장에 대체인력 인건비를 대폭 지원해 근로자 누구나 실질적으로 육아휴직을 사용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 백브리핑

 

▲ 전면적인 대청소 없이 부동산 가격 폭등, 부동산 부패에 대한 국민들 절망감, 민생 파탄 바꿀 방법이 없어

 

◆ 기자 : 오늘 화천대유 관련 수상한 정황들이 조간신문에 많이 보도됐는데 특검과 국조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은 변함없나?

 

▶ 원 후보 : 가장 빠르게 할수 있는 거라면 검찰에서의 특별수사 기구를 두고 조사하는 것. 그걸 하지 말라는 건 아니다. 하지만 검찰에 대한 불신 높아서 그와 별도로 국회는 국회대로 국정조사, 특별검사 도입해서 시간 걸리더라도 철저히 여야, 지위 고하 막론하고 파헤쳐야 할 것이다. 단순히 화천대유 사건 뿐만 아니라 위례 신도시 등 근래 10여년간 진행된 경기도의 부동산 개발 사건들, 나아가서는 전국에 이 정권과 연결되있을수 있는 개발 특혜 비리들을 전부 파헤쳐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얘기하는 것. 다시 말씀드리면 부동산 부패는 대한민국 전체를 부동산 비리 공화국으로 만들고 있는 우리의 고질적인 구조적 부패이고 여기에는 여야, 정관 , 법조 모두 관계없이 특혜층들이 서로 먹이사슬 이루어서 투기로 한탕씩 해먹고 있는 난장판 아수라판이 벌어지고 있어서 이에 대해서 전면적인 대청소 없이는 부동산 가격 폭등과 부동산 부패에 대한 국민들 절망감과 민생 파탄 바꿀 방법이 없다. 정권교체해도 의미없다는 면에서 정권교체와 거의 같은 수준에서 대한민국의 총체적인 부동산 부패와의 전쟁을 전개해야 한다는 뜻. 

 

◆ 기자 : 지금 국회는 집권세력이 절대 다수 의석 차지. 국조든 특검이든 여당이 응하지 않으면 안되는데 통상적인 수사도 가능하다. 국조는 정쟁만 될 뿐이라는 입장이다. 어떻게 관철을 해야 하나? 

 

▶ 원 후보 : 자기들이 안하려고 하는것이니까 그러는것. 과거 촛불이나 그런게 여당이 응해서 진행됐나? 폭발해있는 민심의 부정은 국회, 나아가서는 정권 우리나라 정관, 법조 모두가 부동산 얽혀있는 비리 커넥션 모두를 겨냥할 것. 그렇기 때문에 각 수사, 조사권한 갖고 있는 국가기관에 대해서 민심 대변해서 촉구하는 것. 그와 무관하게 조국흑서 제안에 대해서 다른 후보들에게 공동대처하자고 제안했지만 저희는 저희대로 행동에 나서겠다. 부동산 부패 비리 밝히기 위한.

 

◆ 기자 : 2차 예비경선 토론 6번 예정된 것 중 어제까지 3차례했다. 딱 절반 지나셨는데 스스로 어떻게 평가? 어떤 전략으로 임할건가? 

 

▶ 원 후보 :  우선 토론이 특정 분야로 한정해서 심층토론하는게 아니라 전반적인 그때그떄 정치 이슈와 후보들간의 흠집 부각시키기 위한 공방으로 진행되는 부분에서 전혀 의미없다 할수 없지만 국정 비전 보이고 후보들의 강점 드러낼수 있는 면에선 매우 피상적인 한계가 있다 생각. 

 

◆ 기자 : 공동대응 제안하셨는데, 연락 취하시거나? 

 

▶ 원 후보 : 어제 다른 후보들은 적극적이었고, 원래 그 제안은 조국흑서의 저자들과 그분들이 선후포럼이라 붙였다. 김헌동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 그리고 외부의 전문가들 해서 팀을 구성하자, 그리고 특정 단일 캠프라도 좋으니 손잡고 했으니, 다른캠프 호응하지 않으면 저희는 연락해서 오늘부터 실무적인 진행을 하겠다. 저희들이 현장과 데이터를 주민들에게 접근하고 뿐만 아니라 전국에 있는 부동산 부패를 제보접수하는 국민운동부터 진행하겠다.

[이종록 기자 rokjongkkk@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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