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디에이치자이 개포 아파트 "엘리베이터 굉음에 한탄"

현대건설 "입주민 안전은 뒷전...자체사업 수익 인센티브만 챙겨"
기사입력 2022.01.26 1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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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데이뉴스신문=정재헌 기자]환경·시민사회단체와 시민사회단체인 개포 8상가 철거대책위,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중앙회, 기아차 내부고발자 박미희 공대위, 기업윤리경영을 위한 시민단체 협의회, 환경단체 글로벌 에코넷, SK수소공장 건설 반대 범시민협의회, SK인천석유화학 이전 추진주민협의회, 인천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등은 26일 “강남 디에이자이 개포 아파트 입주민들이 엘리베이터 굉음의 원인은 무리한 설계에 따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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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 계동 현대건설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에서 "높은 건폐율 때문에 앞집 조망권을 잃고 특히 부실공사로 인해 입주민들만 피해가 발생했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지난 20일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지난 18일 저녁 서울 강남구 디에이치자이개포 아파트 814동의 어느 집. 집안 곳곳에서 '우 윙' 소리가 수시로 들리고, 현관에서 가까운 방에서는 '우 윙' 소리 중간에 '드르륵' 소리도 들린다” 고 보도했다고 밝혔다.


또한 같은 날 방문한 813동의 어느 한 집에서도 같은 소리가 나고, 엘리베이터 바퀴가 레일을 타고 움직일 때 나는 진동소음이 콘크리트 벽을 타고 온 집안으로 퍼지고 있다. 다른 입주민은 이 소리를 비행기가 이착륙할 때 나는 소리라고 하고, 다른 입주민은 기차 지나갈 때 나는 소리라고 했다. 

 

한 입주민은 "국내 최고 아파트 브랜드라는 현대건설의 '디에이치'와 GS건설의 '자이'가 붙은 아파트인데 여기 입주민 중 상당수는 '기찻길 옆 오막살이'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당 아파트 입주민들은 소음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엘리베이터는 시도 때도 없이 다니기 때문에 소음 피해로 치면 기찻길 옆 오막보다 못한 셈"이라고 꼬집었. 

 

또 다른 입주민은 "엘리베이터 소리에 잠에서 깬 아이가 한밤중에 안방으로 달려온 경우도 있다"고 했다.


문제는 디에이치자이 개포아파트는 자체사업 수익 높이려 온갖 인센티브를 챙겼으며, 재건축 사업에서는 용적률(대지면적에 대한 총건축물의 면적 비율)과 건폐율(땅에서 건물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을수록 사업 수익이 커지는데, 디에이치자이 개포 아파트는 국내 재건축 단지 중 유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용적률과 건폐율이 높다고 이 언론은 지적했다.


특히 개포지구 내 다른 재건축 단지의 용적률이 250% 안팎인데 이곳은 336%나 되고 건폐율의 경우 다른 단지들이 18~20%인데 이곳은 28%로 인해 높은 용적률과 건폐율 때문에 입주민은 피해를 보고 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선홍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중앙회장은 “지난 1월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공사현장에서 38층에서 23층까지 건물이 무너져 내려 이 사고로 현장에 있던 근로자 1명이 사망했고 5명은 실종된 상태로, 건설중인 39층 아파트가 무너져 내리는 모습이 생생하게 보도된 후 사람들은 불안감을 넘어 공포감을 호소하고 있다”면서 “이번 사고는 건설사가 안전보다 빨리빨리 속도전으로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회장은 “디에이치자이개포 아파트 또한 초고층 건물에 들어가는 초고속 엘리베이터는 일반 엘리베이터보다 소리가 크다면서 당연히 진동과 소음에 대한 검증을 미리하고 벽체를 더 두껍게 설계하는 등 사전 조치가 필요한 부분인데, 일각에서는 건설사가 용적률을 높이기 위해 처음부터 벽체를 얇게 하는 등 설계부터 잘못됐다”고 의혹을 주장했다.


그는 또 “초고속 엘리베이터 소음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 어렵기 때문에 피해는 고스란히 디에이치자이개포 아파트 입주민들이 정신적, 재산적, 환경적 고통을 떠안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대건설을 향해 “국내 최대 건설사 현대건설은 이 문제를 조속히 당장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디에이치자이개포 건설 과정에서 상가 강제철거로 생존권을 박탈당한 김민수 개포8단지 철거대책위 위원장은 “지난 2015년 현대건설이 개포8단지 공무원아파트 단지를 매매계약 체결 후 2018년 일반 분양하면서 막대한 분양이익을 챙겼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당시 시민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분석에 따르면 “공사비 부풀리기와 토지비 거품을 합해 건설업체가 총 8,900억 원의 개발이익을 얻을 것으로 추산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러한 과정에서 공무원연금매장 상가를 철거하면서 상가 상인들에 대한 생존권 대책은 수립하지 않고 오히려 생존권 투쟁하는 상인들에 대해 탄압을 일삼았고, 현대건설은 영세상인 들을 짓밟고 개발이익 추구에 혈안이 되는 사이 개포8단지상가철거민은 수년째 거리에서 투쟁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현대건설은 생존권 외침을 짓밟는 사회공동체 파괴를 중단하고 개포8단지 상가철거대책위의 정당한 생존권 투쟁에 눈과 귀를 열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들은 “향후 2차, 3차 기자회견을 통해 현대건설 디에치에자이 용적율, 교통영향평가 문제점, 시공사로 선정된 한남뉴타운 내 한남3구역 사업지내에 쪼개기 의혹과 개포8단지 철거대책위 집회시 현대건설이 자행한 무차별 고소 남발 등 밝힐 것”이라고 예고했다.


[정재헌 기자 csn801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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