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2,645건 ]
춘천 명동 상점가 거리, 밤에도 낮만큼 환해진다
춘천 명동 상점가 거리, 밤에도 낮만큼 환해진다
[선데이뉴스신문] 춘천 명동 거리가 빛의 거리로 변신한다. 시에 따르면 명동상점가 경관조명 점등식이 오는 22일 오후 7시 열린다. 명동상점가 일대는 각급 학교와 직장, 공공기관 등이 모여 있는 춘천의 상업과 금융의 중심지다. 그렇지만 도심공동화 현상으로 인해 밤이 되면 춘천 최대 번화가라는 말이 무색하게 어둠의 거리로 변하는 실정이었다. 이에 시는 2023년 1월부터 사업비 4억 원을 투입해 명동상점가 경관조명 조성 사업을 추진했다. 해당 사업은 시, 중소벤처기업부, 강원특별자치도가 원도심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공동 추진 중인 '춘천 원도심 상권르네상스 사업'의 하나다. 설치 구간은 명동 거리와 닭갈비 골목 2구간이다. 명동 거리 구간은 길이 150m, 폭 4m로, 여름철에는 오후 7시 30분에 불을 켜고 0시에 끈다. 겨울철 운영시간은 오후 5시부터 0시까지다. 닭갈비 골목 구간은 길이 160m, 폭 3m로, 여름철은 오후 7시 반부터 다음 날 새벽 1시, 겨울철은 오후 5시부터 새벽 1시까지 운영된다. 또한 조명 소등 이후에는 가로등을 점등해 안전한 거리 환경 조성에도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날 시 직원들은 명동상점가에서 추진하는 ‘꼬꼬데이 행사’(매달 22일 닭갈비 먹는 날)에 참여해 시 차원에서의 원도심 상권 활성화 의지를 다진다. 시 관계자는 “원도심 상권의 숙원이었던 경관조명이 마침내 조성됐다”라며 “조명 조성에 따라 원도심 상권 활성화는 물론, 민선8기 공약 사업 중 하나인 야간 관광 콘텐츠 확충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점등식은 개회 및 내빈 소개, 축사, 참석 내빈들의 점등 시연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춘천시, 장학금 받고 성장한 지역 출신 변호사 지역사회 공헌…선순환 구조 ‘눈길’
춘천시, 장학금 받고 성장한 지역 출신 변호사 지역사회 공헌…선순환 구조 ‘눈길’
[선데이뉴스신문] 춘천시에서 지원하는 장학금을 받고 성장한 지역 출신의 변호사가 지역사회 환원 사업에 참여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시는 지난 2007년 강원대학교와 장학금 지원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2009년부터 매년 강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장학생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도 춘천 고교출신 강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장학생을 선발해 장학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춘천 고교출신 중 가정형편을 고려해 우선 선발하며, 동점일 경우 전 학기 성적을 고려한다. 이 사업은 우수한 법조 인력을 양성해 지역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대학 발전을 위해 마련했다. 무엇보다 장학금 수혜 장학생들이 변호사가 돼 다시 지역으로 돌아와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장학금 수혜 변호사들은 지역사회 환원 사업으로 지역주민과 소외계층에게 찾아가는 무료법률상담, 공익소송, 무료법률강좌, 청소년리걸클리닉 등에 참여하고 있다. 2023년 기준 공익소송은 5건, 무료법률상담 55건, 청소년 리걸클리닉 11건이다. 특히 작년 11월부터 진행 중인 춘천시청 찾아가는 무료법률상담은 시민들의 큰 관심과 호응이 높다. 시 관계자는 “춘천 고교출신 강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장학생들이 법률전문가 꿈을 이뤄 지역에 남아 주민들의 법률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라며 “더 나아가 지역에서 발생하는 주요 현안 사항을 시와 협력해 상생협력방안을 모색하는 등 교육-취업-정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이뤄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평창군자원봉사센터, '2024 평창군 자원봉사 릴레이 출발식' 개최
평창군자원봉사센터, '2024 평창군 자원봉사 릴레이 출발식' 개최
[선데이뉴스신문] 평창군자원봉사센터는 19일 서울대학교 평창캠퍼스 중강당에서 자원봉사 활성화의 시작을 알리는‘2024 평창군 자원봉사 릴레이 출발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출발식은 심재국 평창군수, 심현정 평창군의회 의장, 송근직 강원특별자치도자원봉사센터장, 고홍재 평창군자원봉사센터장과 관내 자원봉사자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원봉사 릴레이 선서, 읍·면별 릴레이기 수여식 등을 진행했다. 이번 자원봉사 릴레이는 자원봉사 참여 분위기 확산을 통해 나눔의 문화를 정착하고, 각 읍·면 자원봉사단체 주도 아래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릴레이 형식으로 이어가기 위해 준비됐으며, 올해 자원봉사 릴레이는 총 47개 단체, 624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할 예정이다. 고홍재 평창군 자원봉사센터장은“주위의 소외된 이웃에게 나눔을 전하는 릴레이가 더욱 활기차게 운영되어 뜻깊은 봉사활동을 펼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평창군은 자원봉사 릴레이 출발식을 시작으로 오는 4월 28일까지 총 10일간을‘집중 활동 기간’으로 정하고, 환경정화, 반찬 나눔, 집수리, 이·미용 재능기부 등 굿매너 문화시민운동의 초석이 될 자원봉사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심재국 평창군수는“행동으로 나눔을 실천하는 자원봉사자 여러분이 계시기에‘하나된 평창, 행복한 군민’을 만들어 갈 수 있다.”라며, “온정의 손길과 사랑의 땀방울로 평창군 굿매너 문화시민운동을 널리 확산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강원도립대학교, 외국인 유치와 강원산업생태계 활성화 방안 공동포럼 개최
강원도립대학교, 외국인 유치와 강원산업생태계 활성화 방안 공동포럼 개최
[선데이뉴스신문] 강원도립대학교는 18일 14시, 강원연구원, 강원테크노파크, 강원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과 강원연구원 리버티홀에서 공동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심각해지고 있는 지역소멸 위기, 인구감소, 청년유출심각, 중소 제조기업 인력부족, 고숙련 전문인력 확보, 농촌인력심각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마련을 위해 외국 유학생 및 외국인 근로자 유치와 산업생태계에서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마련됐다. 발제를 맡은 양철 연구위원(강원연구원)은 강원도의 외국인 현황과 외국인 정책 추진 방향의 발표에서“광역지자체가 법무부의 비자발급 및 체류기간 결정 권한을 일부 위임받아, 외국인 인력 등 지역에 필요한 인력 및 우수 인재를 주도적으로 선정해 비자를 발급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최근표 기획홍보처장(강원도립대학교)은 대학에서의 외국인 유학생 유치 방안 및 관리 개선 방안의 발표에서“고등 인력확보도 중요하지만 중소기업이 많은 산업구조 인력요구에 대응하는 직업수요의 맞춤이 필요하며, 외국인 유학생의 기술 중심의 교육이 강원직업 산업군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라이즈(RISE)사업 준비를 위해 공립대학의 주요한 역할을 하고자 대학과 지역 성장을 목표로 외국인 유학생의 인턴십과 현장 실습 제도를 개선해야 하며, 이를 위해 법적인 부분과 제도적인 부분을 보완하여 타 대학과 공유하겠다”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김성호 정책기획단 팀장(강원테크노파크)은 지역의 일자리 및 외국인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 맞춤형 인력 수급을 위한 수요조사, 외국인 우수인력의 국내 체류를 위한 정주여건 개선 등 발전방향에 대해 제안했다. 이후 종합토론에서는 특례법에서 거론됐던 외국인 체류 요건 완화, 외국인 유학생 영주권 패스트트랙, 광역지자체 이민비자 자격 신설, 강원 라이즈 센터에서 외국인 유학생 지역 정착을 위한 교육과정 신설, 취업 비자 전환 서비스 등 프로그램 운영 계획, 외국인 유학생과 외국인 근로자 문제를 위한 정보 포탈 통계 구축 필요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이날 포럼을 진행한 4개의 대학 및 연구기관 기관장들은 “강원특별자치도의 비전인‘미래산업 글로벌도시’관련 주제의 세미나로 비전 구체화를 위해 앞으로 지속 개최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