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114건 ]
보건복지부, 암 걱정 없는 건강한 나라, 우리 함께 만들어요
보건복지부, 암 걱정 없는 건강한 나라, 우리 함께 만들어요
[선데이뉴스신문] 보건복지부는 암 예방의 날을 맞아 3월 21일 10시 웨스틴조선 그랜드볼룸홀에서 암 유공자, 암 관련 단체 관계자,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등 약 300명이 참석하는 「제17회 암 예방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였다. 전국 13개 지역암센터에서도 「제17회 암 예방의 날」을 맞아 각 지역 중심으로 유공자 포상, 암예방수칙 실천, 국가암검진 홍보 등의 연계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기념식에서는 암 예방 및 암 관리사업 부문 정부 포상 11명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87명 등 총 98명의 유공자가 포상을 받게 되었다. 홍조 근정훈장을 수상한 김동욱 을지대학교 교수는 지난 31년간의 꾸준한 연구 활동으로 혈액암 분야에서 세계적인 연구 성과를 달성하였다. 이를 통해 비혈연간 및 유전자불일치 동종조혈모세포이식을 국내 최초로 성공하였으며, 표적함암제 라도티닙의 국산화로 만성백혈병 환자들의 치료비용을 절감하는 등 환자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켰다. 또한, 비뇨기 종양전문가로서 국내 전립선암‧신장암‧방광암에 대한 다양한 기초연구를 통해 비뇨기 종양의 치료와 진단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곽철 서울대 교수에게 근정포장을, 성모자애병원(현 인천성모병원)에서 20년간 2천여 명의 임종자를 돌보고, 현재는 암 환자와 보호자에게 무료 쉼터를 제공하는 마뗄암재단에서 이사로 활동하는 한국순교복자수녀회 이영숙 수녀에게 국민포장을 수여하였다. 이외에도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백정흠 가천대 교수 ▲송병주 의정부을지대병원 교수 ▲정성운 부산대병원장 역시 암 예방 및 국가암관리사업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더불어 병원과 지방자치단체 등 소속기관에서 암 예방 및 암 치료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한 ▲김혜리 서울아산병원 교수 ▲마유정 부산광역시 지방간호주사 ▲이진수 국립암센터 사무국장 ▲전성우 칠곡경북대병원 교수 ▲정해민 국민건강보험공단 실장에게 각각 국무총리 표창이 수여되었다. 우리나라 암 환자의 5년 상대생존율은 2000년 45.2%에서 2021년 72.1%로 크게 향상되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이다. 우리나라의 높은 암 생존율은 암 예방 활동, 암진단과 암치료 기술의 발전, 국가암검진 수검률 향상에 따른 조기암 발견 등 수준 높은 암 통계를 기반으로 한 국가암관리사업의 결과에 따른 영향으로 보인다. 또한, 암환자 진료와 암 연구에 매진해 온 보건의료인과 국가암관리 사업담당자, 국가암검진 등 암예방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국민 모두가 노력한 결과이다. 박민수 제2차관은 기념사를 통해 “의료현장 최일선과 본연의 업무에서 묵묵히 국가암관리사업을 위해 헌신하신 분들이 있었기에 우리나라 암 관리 체계는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다”라며 존경과 감사를 전했다. 더불어“암은 예방할 수 있고,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가 가능한 질환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과 주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다”라며 적극적인 암 예방 실천을 강조하였다. 기념식 이후에는 국가암관리 사업담당자의 사기 진작 등을 위해 2024년 국가암관리 사업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열었다.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심사를 통해 우수사례로 선정된 국민건강보험공단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 등 10개 기관에 대해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여하고, 우수사례를 발표하며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한편, 이번에 선정된 우수사례는‘국가암관리 사업 우수사례집’으로 발간될 예정이며, 해당 자료는 국립암센터 국가암정보센터 누리집에 게재될 예정이다.
한화진 환경부장관, "극한 가뭄 걱정 없도록 강릉연곡 지하수저류댐 차질없이 추진"
한화진 환경부장관, "극한 가뭄 걱정 없도록 강릉연곡 지하수저류댐 차질없이 추진"
[선데이뉴스신문] 환경부는 3월 20일 오후 강릉시 연곡면에 위치한 연곡정수장과 지하수저류댐 설치예정지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방문하여 이 일대 물공급 현황을 확인하고 지하수저류댐 설치 사업계획을 점검한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 방문은 지난 3월 11일 대통령 주재 강원 민생토론회에 참석한 강릉시 주민이 가뭄 대비 시설지원을 요청한 것에 대한 후속 조치로, 강릉 물 부족 문제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강릉시 연곡면은 2015년 6월 심한 가뭄으로 한 달여간 하루 10시간 제한 급수를 겪은 지역으로, 요즘도 물이 부족할 때마다 인근 정수장으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다. 또한, 케이티엑스(KTX) 개통으로 점차 늘어나는 관광객의 물 수요까지 감당하기 위해서는 연곡면의 유일한 수원인 연곡천을 대체할 수 있는 수원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환경부는 강릉시 연곡면 송림리에 18,000㎥/일 규모의 생활용수를 공급할 수 있는 지하수저류댐 설치를 추진한다. 이는 지난해 광주·전남 지역의 극한 가뭄 극복에 큰 도움을 준 보길도 지하수저류댐보다 16배나 더 많은 물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환경부는 2027년 강릉연곡 지하수저류댐 완공을 목표로 3월 말에 강릉시, 한국수자원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설계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날 현장에는 김홍규 강릉시장을 비롯해 장병훈 한국수자원공사 수자원환경부문장 등 지자체와 지하수저류댐 사업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강릉연곡 지하수저류댐 설치 계획과 이 지역 급수원인 연곡정수장으로의 연계 방안 등을 논의한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이달 초 강원 민생토론회에서 약속한 대로 강릉연곡 지하수저류댐의 설치를 조속히 추진하여 지역주민들이 물 걱정 없이 지낼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앞으로도 강원 영동지역과 전국의 물공급 취약지역에 지하수저류댐 설치가 가능한 지역을 발굴하여 지하수저류댐 사업을 점차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노총 위원장 만난 김동연, '정부의 노동 역주행, 굉장히 심각'..."한국 경제수준에 맞는지 걱정”
한국노총 위원장 만난 김동연, '정부의 노동 역주행, 굉장히 심각'..."한국 경제수준에 맞는지 걱정”
[선데이뉴스신문=신민정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0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서울시 영등포구 소재)을 찾아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과 산업재해 예방, 노동권 권익보호 등 주요 노동문제와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김동연 지사는 이날 “대한민국 경제가 지금 세계 10위권이라고 얘기하는데 노동인권·권익이 그 정도 수준에 맞는지 상당히 걱정된다”며 “노동권익을 도외시하거나 역주행하고 있는 지금의 상황을 굉장히 심각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도는 재정정책, 기후변화 등 모든 면에서 정주행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심지어 윤석열 정부의 망명정부라는 표현까지 있는 만큼 모범적으로 정부가 잘못 가고 있는 것에 대해 제대로 된 방향을 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김동명 위원장은 “한국 사회는 인구 절벽, 기후위기 등 복합 위기의 시대에 진입했다. 위기의 시대에는 항상 사회적 약자들에게 고통이 전가됐고 이에 맞선 저항과 갈등이 크게 심화됐다”며 “경기도가 추구하는 공공성 강화와 지방행정의 책임성을 높이는 정책 방향은 어렵지만 꼭 가야 할 길이라고 생각한다. 노동자, 서민의 어려운 삶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손길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김동연 지사는 지난 19일 대한건설협회 경기도회, 대한전문건설협회 경기도회 등 지역건설업 유관기관, 중부지방고용노동청과 ‘건설공사 노동자에 대한 임금체불 없는 경기도’ 조성을 위해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지난해 12월에는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 의장, 김춘호 경기경영자총협회 회장 등이 함께한 가운데 경기도 노사민정협의회를 열고 산업안전 민관협력(거버넌스) 구축에도 뜻을 같이하는 등 안전한 노동환경 조성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전세사기 걱정 뚝! 중랑구,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 전 연령 확대 시행
전세사기 걱정 뚝! 중랑구,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 전 연령 확대 시행
[선데이뉴스신문] 중랑)가 전세금 미반환 피해를 예방하고 구민의 주거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3월 4일부터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 지원을 청년에서 전 연령으로 확대해 시행한다.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 지원사업’은 중랑구가 국토교통부, 서울시와 함께 진행하는 사업으로 전세사기에 취약한 저소득층의 전세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납부한 보증료를 최대 30만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에 가입한 전세보증금 3억원 이하 무주택 임차인으로서, 소득요건(청년의 경우 연소득 5천만 원 이하, 그 외는 6천만 원 이하, 혼인신고일 7년 이내 신혼부부는 부부합산 7천 5백만 원 이하)을 충족하는 중랑구민이다. 단, 신청일 기준 전세 반환 보증기관인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한국주택금융공사(HF), 서울보증(SGI) 중 한 곳의 반환보증에 가입되어있고 보증기간이 만료되지 않아야 한다. 외국인, 재외국민, 등록임대사업자의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임차인, 법인임차인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심사를 거쳐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주민에게는 기납부한 보증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본인 계좌로 지급한다. 신청 기간은 3월 4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며, 지원을 희망하는 사람은 구비서류를 갖춰 정부24 누리집에서 온라인 신청하거나 중랑구청 주택관리과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정부24 또는 중랑구청 누리집(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보증료 지원사업이 전 연령으로 확대 시행되어 더 많은 임차인들이 전세사기나 보증금 미반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구민 누구나 안정된 주거환경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설 연휴 동안 아파도 걱정마세요.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 정보는 여기에서!
보건복지부, 설 연휴 동안 아파도 걱정마세요.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 정보는 여기에서!
[선데이뉴스신문] 보건복지부는 설 연휴(2.9. ~ 2.12.) 동안 국민의 의료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의료공백 없는 안전한 명절을 위하여 설 연휴 기간에 문 여는 병‧의원과 약국 정보 등을 제공한다. 응급환자를 위하여 응급실 운영기관 520여 개소는 명절 기간에 평소와 동일하게 24시간 진료하며, 다수의 민간의료기관이 문을 닫는 설 당일(2.10.)에도 보건소를 비롯한 일부 공공보건의료기관은 진료를 계속하게 된다. 설 연휴 기간 중 문 여는 병‧의원, 약국 정보 등은 ▲응급의료포털 ▲응급의료정보제공(E-Gen) 앱(App) ▲보건복지콜센터(129) ▲구급상황관리센터(119) ▲시도콜센터(120)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누리집 등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연휴 동안 응급진료상황실을 운영하여 응급의료체계가 공백 없이 작동할 수 있도록 문 여는 병‧의원, 약국 운영상황 등을 점검한다. 또한 중앙응급의료상황실(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은 설 연휴를 포함해 연중 24시간 재난 상황을 감시하고 있으며, 보건소 및 전국 43개 재난거점병원의 재난의료지원팀은 다수사상자 발생 시 신속히 출동할 수 있도록 출동 태세를 유지한다.
주차 걱정 없는 행복한 설 명절 보내세요~ 노원구, 설 연휴 기간 학교공영 주차장 무료 개방
주차 걱정 없는 행복한 설 명절 보내세요~ 노원구, 설 연휴 기간 학교공영 주차장 무료 개방
[선데이뉴스신문] 서울 노원구가 설 명절 연휴를 맞아 주택가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을 중심으로 학교 주차시설과 공영주차장을 무료 개방한다고 밝혔다. 2월 9일부터 2월 12일까지 관내 초중고 중 개방 협의가 완료된 19개 학교의 주차시설과 구가 운영하는 28개소 공영주차장이다. 학교는 '월계·공릉'권역에 ▲공릉중학교 외 3개 학교, '하계·중계' 권역에 ▲상명초 외 4개 학교, '상계'권역은 ▲계상초 외 10개 학교다. 각 학교 시설마다 개방 장소와 운영시간이 상이하므로 ’시설별 운영시간 및 장소‘를 확인하여 이용해야 한다. 노원구청 홈페이지에서는 '설 연휴 기간 구민 생활 안내' 정보와 함께 연휴기간 학교 주차장 무료 개방 세부사항을 안내하고 있다. 아울러 구에서 운영하는 공영주차장 28개소도 무료 개방한다. 24시간 운영 및 월 정기 주차장은 제외이며, 개방시설은 시설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노원구는 주차난 해결을 위해 부설주차장 개방 사업, 거주자우선주차장 공유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해결책 마련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공유사업을 주차시스템에 도입한 '거주자우선주차장 공유사업'을 통해 기존 배정자가 사용하지 않는 유휴시간을 공유하고 있다. 현재 공유 가능 면의 약 62%를 공유하고 있다. 학교, 종교, 유통시설 등의 유휴 주차공간을 인근 주민들에게 개방하고 소유주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부설주차장 개방 사업'도 주차난 해소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56개소 1,243면을 개방하고 있으며, 지난 2022년에는 자동차 전문 정비사업 조합(카포스) 노원구지회 33개 업소와 주차공간 72면을 공유하는 협약을 맺은 바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학교 시설 및 공영주차장 개방에 동참해 주신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나흘간 이어지는 설 연휴 기간 동안 귀성객들과 지역주민들이 주차 걱정 없이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명절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봉구, 친환경보일러 설치로 난방비, 미세먼지 걱정 뚝!
도봉구, 친환경보일러 설치로 난방비, 미세먼지 걱정 뚝!
[선데이뉴스신문] 도봉구가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가정용 친환경보일러’ 교체 비용을 지원한다. 가정용 친환경보일러는 질소산화물(NOx) 발생량이 일반보일러 기준 88%의 저감 효과가 있으며, 열효율은 12%가 높아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모두를 줄이는 장점이 있다. 지원대상은 친환경보일러 설치의무화 시행일(‘20. 4. 3.) 이전 제조된 보일러를 친환경보일러로 교체한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이다. 올해부터는 기본중위소득 70% 이하인 다자녀가구도 포함해 지원대상을 넓혔다. 지원금액은 보일러 1대당 60만 원이다. 신청을 원하는 구민은 예산 소진 전까지 보조금 신청서 등 증빙 서류를 준비해 에코스퀘어 시스템으로 온라인 신청하거나 도봉구청 기후환경과로 직접 방문 및 우편 신청하면 된다. 지원대상 보일러는 에코스퀘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친환경보일러 설치를 통해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할 수 있으니, 구민 여러분께서는 이번 지원을 적극 활용해 환경을 지키는 데 함께해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도봉구는 친환경보일러 교체비용 지원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도시가스 비용을 절감 및 미세먼지의 배출 감소를 유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노후 아파트의 개별난방 전환에 따른 579대를 포함, 총 4,303대를 보급‧지원했다.
우리 아이 충치 걱정 그만...노원, '학생 및 아동 치과주치의 사업' 지속 추진
우리 아이 충치 걱정 그만...노원, '학생 및 아동 치과주치의 사업' 지속 추진
[선데이뉴스신문] 서울 노원구가 지역 아동·청소년의 치아 건강 관리를 위해 추진 중인 '노원구 학생 및 아동 치과주치의' 사업을 올해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치과주치의 사업이란, 아동 및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역 치과 의사들이 개인 주치의가 되어 대상자의 구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해 예방 중심의 치과 진료를 제공하는 맞춤형 구강건강관리 서비스다. 경제력에 따라 치과의료 접근성 차이가 발생하고, 치아 건강 수준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소득과 관계없이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해 구강건강 불평등을 해소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구에서 진행 중인 치과주치의 사업의 지원대상은 ▲지역아동센터 아동(8~19세) ▲초등학교 1학년 및 4학년이다. 서울시 치아건강 지원 사업의 경우, 영구치 배열이 완성되기 시작하는 4학년을 대상으로 선정해 지원하고 있으나 구는 2021년 서울시 최초로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을 지원 대상에 포함했다. 평생 쓸 영구치가 나오기 시작하는 1학년 시기 또한 예방 진료의 효과가 높다고 판단한 것이다. 서비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학생치과주치의 전용 앱인 덴티아이(Denti-i)에 접속해 구강보건교육 영상을 시청하고, 지역 내 지정 치과의료기관(덴티아이 앱에서 확인 가능)에 전화로 예약 후 방문하면 된다. 의료기관은 ▲구강검진 및 올바른 칫솔질 및 치실 사용법 교육 ▲치아표면에 도포해 충치에 대한 저항성을 갖게 하는 불소 도포 등을 실시한다. 또한, 주치의의 판단에 따라 ▲치아홈메우기 ▲치석제거 ▲방사선촬영 등의 서비스 등도 제공한다. 2023년 한 해에만 초등학교 1·4학년 학생 총 5,101명이 주치의 서비스를 이용했으며, 불소도포(4,903명), 실란트(1,875명), 치석제거(977명), 방사선촬영(3,886명)의 예방진료를 통해 구강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를 보았다. 한편, 노원구 보건소에서는 5~11월까지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에 방문하여 반별로 올바른 잇솔질 방법을 알려주고 실습을 진행하는 '찾아가는 구강보건교육'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지역 어린이들의 구강건강 관리를 지원할 예정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학생들의 구강 관리는 100세까지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게 되는 기틀”이라며 “학생 및 아동치과주치의 사업을 중심으로 빈틈없이 연결된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해 체계적인 구강관리 서비스를 적극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특례시, "설 연휴 기간 행정 공백 걱정하지 마세요"
용인특례시, "설 연휴 기간 행정 공백 걱정하지 마세요"
[선데이뉴스신문] 용인특례시는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설 연휴 기간 행정서비스 공백으로 인해 시민의 생활이 불편해지지 않도록 ‘설 연휴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시는 귀성길 수송 수단 현황과 교통상황, 도로 시설물, 생활폐기물 수거와 보건의료 등 시민의 삶과 연관된 모든 분야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만전을 기한다. 시가 운영하는 종합상황실은 ▲행정 ▲수송 ▲수도 ▲청소 ▲물가 ▲연료 ▲환경 ▲재난 ▲보건의료 등 12개 반으로 구성됐다. 인력은 총 164명이 배치돼 수시로 문제를 확인하고, 신속하게 처리한다. 상황실의 역할을 살펴보면 수송대책반은 교통 대책상황실을 설치해 도로 상황을 확인하고, 각종 사고와 민원, 파손된 시설물로 인한 피해를 신속하게 복구한다. 이를 위해 용인동부경찰서, 용인서부경찰서와 함께 차량 운행과 이용에 대한 상황을 확인한다. 수도대책반은 누수·단수 사고 발생 시 상수도대행업체 4곳으로 편성된 누수복구반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상수도 공급이 어려운 지역에는 담당 업체와 비상 급수 차량을 배치한다. 생활폐기물 수거에도 만전을 기한다. 시의 청소대책반은 생활폐기물 민원이 접수될 경우 대책상황반과 구청의 기동청소반을 활용해 폐기물을 처리한다. 설 연휴 기간 마지막 날인 12일부터 생활폐기물 수거는 정상 운영하고, 앞서 11일은 음식물쓰레기만 수거된다. 다만 연휴 기간인 9일과 10일은 수거하지 않기 때문에 시민들은 생활폐기물 배출에 유의해야 한다. 이와 함께 재난상황실은 설 연휴 기간 24시간 운영되며, 물가 대책 종합상황실은 설 연휴 물가 상승으로 인한 소비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물가 관리 총괄반‧농축산물가반‧위생점검반으로 나눠 명절 성수품 16개 품목을 오는 8일까지 중점 관리한다. 이 밖에도 광고물 대책반과 연료대책반, 환경감시반은 연휴 기간 불법 광고물과 연료공급 현황, 환경오염 물질 배출 업소 점검 등의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이와 함께 처인구와 수지구, 기흥구 보건소는 연휴 동안 보건의료반을 편성하고, 비상근무 체계를 마련해 갑작스러운 사고와 응급상황에 대비한다. 시는 설 연휴 동안 지역 내 병원과 의원 55곳과 약국 73곳을 당직의료기관과 휴일지킴이약국으로 지정해 운영토록 한다. 연휴 기간 응급의료기관 정보와 생활폐기물 수거, 무인민원발급기 운영시간은 용인특례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민원 신청은 용인특례시 민원 상담 콜센터로 신고하면 된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6시까지며, 나머지 시간 접수된 민원은 시청 당직실에서 안내한다. 시 관계자는 “설 연휴 동안 시민의 삶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교통과 생활폐기물 수거, 보건의료 부분 등에서 발생한 긴급한 상황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며 “시민들은 가족과 함께 즐겁고 편안한 설 연휴를 보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