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130건 ]
시흥시 함줄도시농업공원, 기능성 텃밭정원 활용 '수면 질 개선'
시흥시 함줄도시농업공원, 기능성 텃밭정원 활용 '수면 질 개선'
[선데이뉴스신문] 시흥시가 오는 7월까지 농촌진흥청 원예특작과학원과 협업을 통해 ‘2024년 기능성텃밭정원 활동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기능성텃밭정원의 수면의 질 개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마련됐다. 4월18일 부터 7월까지 12회에 걸쳐 시흥시도시농업관리사협회 주관으로 함줄도시농업공원 진행된다. 농촌진흥청 연구사가 시흥시 거주하고 있는 실험군 40~50대 여성 22명, 대조군 20명을 대상으로 텃밭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수면의 질(PSQI), 스트레스(PSS), 국제신체활동량(IPAQ), 신체활동기록(스마트밴드) 등을 비교·조사 연구한다. 시민행복텃밭에서 농작물 재배, 가꾸기, 활용하기, 바른 먹거리 등 프로그램을 주1회 2시간씩 12회 진행한다. 참가자들은 텃밭 이랑만들기, 퇴비만들기, 수면에 도움을 주는 흑하랑 상추등 다양한 농작물, 초화류를 3무농법으로 재배하며 도시농업 텃밭활동이 불면증,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로 수면에 어려움을 겪는 도시민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체험하게 된다. 기능성 텃밭정원 활동을 추진하는 함줄도시농업공원은 다양한 도시농업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2013년 조성됐다. 100여종의 다양한 농작물과 초화류를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하고 도시농업교육 실습과 이론교육을 추진하며 시민행복 텃밭 100가족이 참여하는 공동체활동의 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윤기현 시흥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2023년도에도 농촌진흥청과 협업으로 추진했던 연구에서 수면효율이 낮은 참가자들이 텃밭활동을 통해 수면형태와 질이 크게 향상됐다”라며 “올해도 시흥시민들의 여가활동과 삶의 질 향상에 필요한 다양한 도시농업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도시화로 인해 잃어버렸던 이웃 간의 소통을 회복하며 자연친화적인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생명농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남양주시, ‘2024년 경기도 기능경기대회’서 금·동메달 획득 쾌거
남양주시, ‘2024년 경기도 기능경기대회’서 금·동메달 획득 쾌거
[선데이뉴스신문] 남양주시는 ‘2024년 경기도 기능경기대회’에서 금메달과 동메달을 획득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대회는 지난 1일부터 5일까지 남양주고등학교 등 도내 9개 경기장에서 열렸다. 2인 1조 산업용 드론제어 직종에서 남양주고등학교 조원희와 장재익 학생팀이, 가구 직종에서는 이샬롬 선수가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이 공동주최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 경인지역본부가 주관으로 열린 경기도 기능경기대회에서는 총 50개 직종에 514명이 참가했다. 남양주고등학교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지난해 남양주 최초로 산업용 드론제어 전공 심화동아리를 개설해 드론 인재 양성에 힘쓴 바 있다. 경기도 총 23개 팀이 출전한 산업용 드론제어 종목에 3개 팀이 출전했으며, 1개 팀이 금메달을 수상하는 우수한 성과를 이뤘다. 입상자에게는 소정의 시상금과 오는 8월 24일부터 30일까지 경북에서 개최되는‘제59회 전국기능경기대회’에 경기도 대표 출전 자격 및 해당 직종 국가기술 자격 기능사 시험 면제의 특전이 주어진다. 또한, 시는 지방기능경기대회에서 남양주 출전선수 3명이 입상함에 따라 지역산업 발전 기여 및 시의 위상 제고를 위해 전국기능경기대회 참가자 3명에게 훈련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정선군, 2024년 공익기능증진 직접지불사업 접수
정선군, 2024년 공익기능증진 직접지불사업 접수
[선데이뉴스신문] 정선군이 2024년 기본형 공익직접지불사업 접수를 4월 30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기본형 공익직접지불사업은 농업인 소득 안정과 농업·농촌의 공익기능 증진을 위해 농업농촌공익직불법에 따라 일정 자격 요건을 충족한 농업인에게 직불금을 제공하는 제도로 소농직불금과 면적직불금으로 구분해 지급한다. 신청대상은 농업경영정보를 등록한 농지에서 실경작하는 농업인 및 농업 법인 중 지급요건을 충족한 자로 농업 외 종합소득 금액이 3,700만원 미만, 지급 대상 농지면적이 1,000㎡ 이상인 경우 신청이 가능하다 소농직불금은 개인 경작면적, 농가 소유면적, 영농 종사기간, 농촌 거주기간 등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농가에 전년대비 10만원 증액된 130만원을 지급하며, 면적직불금은 농지면적을 3구간으로 구분해 1ha당 100만원에서 205만원을 차등 지원한다. 직불금 신청은 이달 30일까지로, 지난 2월 말까지 접수한 비대면 신청 대상자 중 기간내에 신청하지 못한 농입인은 대면신청 기간까지 농지 소재지 읍·면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직불금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정선군청 농업정책과 또는 농지 소재지 읍·면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할 수 있다. 이경덕 농업정책과장은 “농업인의 생활안정과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위해 직불금 지급에 대한 홍보활동을 적극 실시하겠다”며 “지원대상 농가가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기간 내 신청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속초시, 공공체육시설 기능개선 및 확충사업 속도
속초시, 공공체육시설 기능개선 및 확충사업 속도
[선데이뉴스신문] 속초시가 생활체육 저변 확대와 시민의 건강 증진을 위하여 2026년까지 추진 중인 공공체육시설 기능개선 및 확충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먼저 총 31,904백만원의 공공체육시설 확충 사업비 중 사업비 12,524백만원을 투입하여, 도문동 1400-2번지 일원에 축구장 1면, 야구장 1면 및 부대시설을 건설하는 ‘중도문 공공체육시설 조성사업’을 올해 5월 준공 목표로 사업 마무리 단계에 있다. 또한, 1,490백만원의 공공체육시설 기능개선 사업비로 종합운동장 보조축구장 관중석 및 탈의실, 관리실을 2월에 설치했고, 교동전천후게이트볼장 냉난방기 설치 사업을 4월 중 착공 예정이며 파크골프장 화장실 신축사업 및 노학동 장애인게이트볼장 개선 사업을 상반기에 착공할 계획이다. 구 설악수련원 부지에 12면 규모의 테니스장 조성사업에 사업비 5,700백만원을 투입해 행정절차 이행 후 24년 말 착공 계획에 있으며, 그 외에도 공공체육시설 6개소에 250백만원을 투입하여 종합운동장 축구장 및 설악야구장 노후 방송설비 교체, 종합운동장 주출입문 자동문 설치, 궁도장 냉난방기 설치와 공설운동장 조명탑 보수 사업 등을 하반기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더불어, 파크골프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 18홀을 36홀로 확충하는 사업 추진을 위해 오는 6월‘2024년도 체육진흥시설 지원 전환사업’을 신청하여 예산을 확보하고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며, 지하1층·지상2층 규모의 ‘속초 반다비 장애인 체육센터’를 만리공원 내에 사업비 8,200백만원을 들여 2024년 하반기 입찰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여 2026년 준공할 계획이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공공 체육시설의 기능개선 및 확충을 통해 각종 대회 및 전지훈련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공공체육 인프라 증진을 통한 시민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체육시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파주시,‘지게차 운전기능사(3톤 미만) 과정’참여자 모집
파주시,‘지게차 운전기능사(3톤 미만) 과정’참여자 모집
[선데이뉴스신문] 파주시가 4월 8일부터 5월 8일까지 ‘지게차(3톤 미만) 운전기능사 과정’ 교육생 15명을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건설업 및 물류·제조 분야에서 수요가 높은 지게차 운전기능사를 양성하기 위한 자격증 취득 과정으로, 중장년의 (재)취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은 자유로중장비학원(경기도 파주시 교하로1290번길 120-30)에서 5월 22일부터 24일까지 총 12시간에 걸쳐 이론 및 실습 교육이 진행되며, 교육비는 전액 무료다. 교육 대상은 파주시 거주 40세~55세 자동차 운전면허 1종 보통 이상 소지자로서, 취업자 및 취업 예정자(사업자등록증 소지자, 아르바이트 중인 자 포함), 이전 3년간 파주시 일자리센터 교육 중도 포기자, 2022~2023년 파주시 일자리센터 프로그램 수료자는 참여가 제한된다. 프로그램 신청은 방문(파주시 일자리센터, 문산·운정행복센터 일자리상담 창구), 또는 구글(Google)서식으로 할 수 있으며, 선착순이 아닌 자체 심사를 통해 교육생을 선발한다. 교육생은 자격증 취득 후에는 취업 상담 및 알선 등 사후관리까지 받게 된다. 최연경 일자리경제과장은 “지난해 수료생 15명 중 11명이 취창업을 기록한 인기 과정인 만큼, 올해도 많은 분들이 취업 성공의 기쁨을 누리기 바란다”라며, “파주시는 구직자를 위한 더 나은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고용안정을 통한 경제자립과 삶의 질 향상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강릉시, '2024년 강원도기능경기대회' 농업기계정비분야 ‘동상’ 수상!
강릉시, '2024년 강원도기능경기대회' 농업기계정비분야 ‘동상’ 수상!
[선데이뉴스신문] 2024년 강원도기능경기대회에 강릉시 대표로 출전한 김종원(강릉시 농업기계임대사업소 서부지소 재직)직원은 농업기계정비부분에서 동상(강원3위)수상의 쾌거를 이루었다. 지난 4월 1일부터 5일간 진행된 ‘2024년 강원도 기능경기대회’는 강원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 강원지사(강원도기능경기위원회)에서 주관하는 대회로, 강릉중앙고등학교 등 6개 경기장에서 농업기계정비 외 34개 직종 278명의 선수들이 참가하여 뜨거운 기량을 펼쳤다. 동상을 수상한 김종원 직원은 농업기계에 대한 남다른 애착과 열정을 갖고 강릉시농업기계임대사업소 서부지소에서 근무하며 임대농업기계 입‧출고와 수리‧정비, 기종별 실습교육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기름과 흙, 퇴비가 잔뜩 묻은 현장 상황에서도 얼굴에 환한 미소를 지으며 “가장 좋아하는 일에 받은 상이라 더욱 기쁘고, 앞으로도 농업인의 안전과 농업기계화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김회상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농업기계팀의 역량향상을 위한 일에 적극 지원하고, 이를 바탕으로 강릉시 농업기계임대사업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