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428건 ]
안양과천교육지원청, 화해와 성장중심의 교육적 해결을 위한 2024 화이트 화해중재단 위촉 및 역량강화 연수 실시
안양과천교육지원청, 화해와 성장중심의 교육적 해결을 위한 2024 화이트 화해중재단 위촉 및 역량강화 연수 실시
[선데이뉴스신문]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19일 학교폭력, 학생인권침해, 교권 침해 등 학교 내 갈등 사안에 대한 체계적, 전문적 화해중재를 위해 ‘2024 안양과천 화이트(화해와 이해로 서로의 마음이 트이는)화해중재단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작년 안양과천 화이트 화해중재단은 갈등조정을 위한 적극적 홍보와 운영으로 관내 학교폭력 학교장 자체해결 비율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한 바 있다. 2024년에도 갈등 중재에 전문성을 지닌 전․현직 교원과 변호사, 조정 전문가, 지역 인사 등 48명을 중재위원으로 위촉하여 학교 내 다양한 갈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 현장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피해학생전담지원관 역할을 담당하여 학교폭력사안의 조기 개입을 통해 갈등과 분쟁을 교육과 성장의 기회로 바꾸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번 역량강화 연수에서는 다양한 갈등해결 실천법을 실습하여 평화로운 교실 조성을 위한 관계회복의 전문 역량을 강화했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이승희 교육장은 “화해중재단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역할로 평화로운 학교 문화를 정착시켜 학생들이 존중과 신뢰 안에서 따뜻하게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춘천시, 장학금 받고 성장한 지역 출신 변호사 지역사회 공헌…선순환 구조 ‘눈길’
춘천시, 장학금 받고 성장한 지역 출신 변호사 지역사회 공헌…선순환 구조 ‘눈길’
[선데이뉴스신문] 춘천시에서 지원하는 장학금을 받고 성장한 지역 출신의 변호사가 지역사회 환원 사업에 참여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시는 지난 2007년 강원대학교와 장학금 지원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2009년부터 매년 강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장학생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도 춘천 고교출신 강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장학생을 선발해 장학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춘천 고교출신 중 가정형편을 고려해 우선 선발하며, 동점일 경우 전 학기 성적을 고려한다. 이 사업은 우수한 법조 인력을 양성해 지역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대학 발전을 위해 마련했다. 무엇보다 장학금 수혜 장학생들이 변호사가 돼 다시 지역으로 돌아와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장학금 수혜 변호사들은 지역사회 환원 사업으로 지역주민과 소외계층에게 찾아가는 무료법률상담, 공익소송, 무료법률강좌, 청소년리걸클리닉 등에 참여하고 있다. 2023년 기준 공익소송은 5건, 무료법률상담 55건, 청소년 리걸클리닉 11건이다. 특히 작년 11월부터 진행 중인 춘천시청 찾아가는 무료법률상담은 시민들의 큰 관심과 호응이 높다. 시 관계자는 “춘천 고교출신 강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장학생들이 법률전문가 꿈을 이뤄 지역에 남아 주민들의 법률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라며 “더 나아가 지역에서 발생하는 주요 현안 사항을 시와 협력해 상생협력방안을 모색하는 등 교육-취업-정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이뤄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여주교육지원청, 나부터 우리까지 함께 성장하는‘학생자치 리더십캠프’개최
여주교육지원청, 나부터 우리까지 함께 성장하는‘학생자치 리더십캠프’개최
[선데이뉴스신문] 경기도여주교육지원청은 16일부터 18일까지 관내 초·중·고 단위학교 학생회 임원을 대상으로 ‘2024년 여주 학생자치 리더십캠프’를 진행한다. 여주교육지원청과 경기도학생교육원, 강화도 유적지 일대를 거점으로 삼아 2박 3일의 과정으로 총 26교의 60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학생자치 리더십캠프'는 ‘나부터 우리까지(Self to team) 성장’을 통해 자율과 책임 기반의 조화로운 학교문화 조성을 목표로, 지역 학생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협업과 소통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디지털 사회가 요구하는 인성과 역량을 갖춘 글로컬 시민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 스스로를 변화시키는 '셀프 리더십' ▲ 예술작품에서 깨닫는 '예술 리더십' ▲ 두려움을 이겨내고 문제를 해결면서 기르는 '도전 리더십' ▲ 공존의 가치를 배우는 '동행 리더십' ▲ 변화를 통해 공동의 가치를 달성하는 '팀 리더십' 등을 운영했다. 캠프에 참여한 강천중학교 윤세영 학생(14)은 ????평소에 만나볼 기회가 없었던 다른 학교 친구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어서 좋았고, 캠프에서 깨달은 내용을 토대로 더 나은 학생자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여주교육지원청 한관흠 교육장은 “청소년들이 균형 있는 가치관을 형성하고 교육공동체 중심의 자율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여주청소년교육의회 등을 통해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등 학교 안팎의 학생자치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여주교육지원청은 오는 4월 19일부터 30일까지 학교 안팎의 청소년들이 교육정책에 직접 참여하고, 제안한 정책이 여주교육에 반영될 수 있도록 ‘여주 청소년교육의회’의 청소년의원을 모집할 계획이다.
2024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 신청 결과 발표
2024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 신청 결과 발표
[선데이뉴스신문]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16일 ‘2024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 학교 신청 결과를 발표했다. 도교육청은 지난 3월,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대상으로 2024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 기본 계획을 안내하고 평가 참여 신청을 받았다. 그 결과 전체 508교 중 471교(초등학교 327교, 중학교 144교)가 신청하여 학교 신청률이 92.72%로 전년도 대비 2.92%p 증가했고, 학생은 57,653명이 신청하여 학생 신청률이 79.90%로 전년도 대비 5.27%p 증가했다.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교과 영역의 국어, 수학, 영어 과목 평가와 △비교과 영역의 학습 심리·정서 진단을 병행 실시한다. 초등학교 4~6학년은 7월 3일, 중학교 1~3학년은 7월 10일에 각각 평가를 실시하고, 8월 4주에 개별 학생의 인지적, 비인지적 진단 결과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도입되는 학습 심리·정서 진단 검사로 학생의 학습 저해 요인을 파악하여 종합적인 결과를 진단하고자 하며, 학습 심리·정서 진단 결과지 활용을 돕고자 학부모 및 교사 대상 권역별 연수를 계획하고 있다. 홍명표 미래학력담당관은 “지난해보다 증가한 신청률은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 필요성에 대한 방증이고, 도내 학교에 정착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생각한다.”라며,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로 학생의 성취수준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맞춤형 상세 정보를 제공하여 기초 학력 신장의 밑거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원주시 미래를 여는 경제교육관 『원주시미래성장교육관』개관식 개최
원주시 미래를 여는 경제교육관 『원주시미래성장교육관』개관식 개최
[선데이뉴스신문] 원주시는 16일 오후 2시 『원주시미래성장교육관』 개관식을 개최했다. 원주시미래성장교육관은 ‘전국 지자체 최초 경제교육관’으로 아동·청소년들의 올바른 경제 가치관을 함양하고, 시민들에게 생애 주기별 맞춤형 경제교육과 정보를 제공한다. 개관식에는 원강수 원주시장을 비롯하여 원주시의회 의장, 국회의원 및 유관기관 단체장 등이 참석하여 교육관 사업 보고, 축사, 테이프 커팅식, 시설 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또한 개관식과 함께‘원주시 아동 청소년 경제교육 활성화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원주시, 강원특별자치도경제진흥원, 강원특별자치도원주교육지원청, 원주시어린이집연합회, 한국유치원총연합회 강원지회 원주분회 총 5개 기관·단체가 참여했다. 이번 협약으로 경제교육의 중요성을 함께 인식하고 원주시 아동·청소년의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시는 앞으로도 경제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지역사회 각계각층과 협력을 강화하여 보다 많은 시민들에게 경제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급변하는 경제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경제적 지식과 소양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이다.”며,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경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개개인의 경제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원주시미래성장교육관이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전했다.
"공공기관 동반성장평가 '3년 연속 최고등급,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
"공공기관 동반성장평가 '3년 연속 최고등급,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
[선데이뉴스신문=이종록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고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운영하는 ‘2023년 공공기관 동반성장평가’에서 3년 연속 최고등급인 ‘최우수’ 등급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어 ‘공공기관 동반성장평가’는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동반성장 노력을 적극 추진하고 상생 문화를 대외에 확산하기 위한 평가 제도로, 중소벤처기업부는 134개 공공기관(공기업형 32개, 준정부·기타형 102개)의 공정거래, 판로지원 등 49개 지표별 동반성장 활동 노력과 성과를 평가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공사는 지난 2021년 공공부문에서 선도적으로 ESG경영을 선포한 이래 사업 전반에 상생과 협력의 가치를 반영했다. 지난해에는 특히 ▲ 잠재력을 가진 중소 농식품 수출기업 성장 지원 ▲ 스마트APC 도입과 온라인도매시장 출범으로 농수산식품 유통의 디지털 환경 조성 ▲ 상생협력법 시행 전 납품 대금 연동제 조기 도입과 동행 기업 선정 등 다양한 상생 노력으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해 3년 연속 최고등급의 영예를 안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공사는 지난 3월 27일에도 국산 쌀 냉동김밥 제조 중소기업의 수출을 성공적으로 이끈 공로로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윈윈 아너스(WIN-WIN HONORS) 프로젝트’에서 농업기관 최초로 우수사례에 선정된 바 있다고 말했다. 또 이로써 공사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 공공기관 동반성장평가 3년 연속 최우수 등급(2024.4월) ▲ 윈윈 아너스 프로젝트 농업기관 최초 우수사례 선정(2024.3월) ▲ 동반성장 유공 2년 연속 표창(대통령상·장관상) 수상(2023.11월) 등 3관왕을 달성하며 명실공히 상생 문화를 선도하는 우수 기관임을 두루 인정받았다고 전했다. 끝으로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은 “공사는 중소기업과의 협력과 동반성장으로 농수산식품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라며, “이러한 노력이 공동체의 이익을 더하고 가치를 공유하는 플러스섬(Plus-sum) 사회를 이룩하는 데 보탬 되고 상생 문화를 꽃피우는 원동력이 되길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중소벤처기업부]집적지 소공인의 성장·발전을 지원하는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사업 운영기관 모집
[중소벤처기업부]집적지 소공인의 성장·발전을 지원하는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사업 운영기관 모집
[선데이뉴스신문] 중소벤처기업부는 4월 15일부터 5월 10일까지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사업에 참여할 운영기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동 사업은 ▲소공인 집적지 활성화, ▲소공인의 성장·발전 등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 거점인 ‘소공인특화지원센터’를 운영하는 사업으로, 2013년부터 시작하여 ‘24년 4월 기준으로 전국에서 39개소가 운영 중이다. 각 센터에서는 ▲소공인 지원정책 관련 상담, ▲제조인력 정보 제공, ▲경영·기술 교육 및 컨설팅, ▲집적지별 발전계획 수립, ▲지역·업종별 특화사업 등 집적지 소공인을 위한 맞춤형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신규 센터 운영기관의 선정 규모는 5개 내외이며, 3단계 평가(서류검토, 현장실사,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선정한다. 신청 및 선정을 위해서는 ① 특화지원센터 운영에 필요한 역량, ② 일정 수준 이상의 집적지 규모, ③ 소공인 관련 비영리기관, ④ 전용 공간 및 기기, ⑤ 3인 이상의 운영인력 등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원영준 소상공인정책실장은 “중소벤처기업부는 2024년을 소공인이 재도약하는 원년으로 삼고, 개별 소공인의 수요에 부응하는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고자 한다”라고 강조하며, “그 중심에는 각 집적지에서 소공인들과 함께 호흡하며 현장 기반의 지원을 제공하는 소공인특화지원센터가 있다. 이번 모집에 소공인 지원과 관련한 역량 및 의지가 있는 기관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밝혔다.
조달청, 중소 공공선박 발주 불합리한 킬러규제 개선으로 성장 활력 지원한다.
조달청, 중소 공공선박 발주 불합리한 킬러규제 개선으로 성장 활력 지원한다.
[선데이뉴스신문] 조달청이 공공조달을 통한 중소 조선업계의 경제위기 극복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확정한 ‘공공선박 발주제도 개선방안’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추가적으로 계약가이드라인 등 규정을 제정․전파해 제도의 정상적인 안정적 연착률을 지원한다. 공공선박은 그동안 수요기관이 관행적으로 설계 시 확정된 엔진, 추진체 등 주요장비와 선박건조를 통합 발주함에 따라 선박 제조업체가 부담하지 않아도 되는 주요장비 비용이 선박 건조사에 전가되는 불합리한 구조였다. 조달청은 이 같은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입찰가격 평가산식을 개정하고 1월부터 공공선박 가격평가 시 주요장비 가격을 제외하고 선박 제조비용에 대해서만 평가한다. 이번 가격평가방법 개선으로 연 평균 5,500억원 규모의 선박제조 입찰에서 낙찰률이 88%에서 91%로 약 3% 상승, 경영난을 겪고 있는 123개의 중소 조선업체는 연간 165억원 이상의 기업지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가변동에 따른 계약금액 조정 방식을 지수조정률로 전환해 장기 계약에 따른 선박 제조업체의 물가상승 부담을 완화하고 있다. 선박의 경우 약 1,300여개 유형의 자재가 투입되는데 제조업체는 품목별 물가변동 입증자료를 확보하지 못해 그동안 계약체결 후 자재단가가 올라도 계약금액 증액이 녹록치 않은 상황이었다. 이에 조달청은 계약금액 조정 방식을 ‘지수조정률’로 조정할 수 있도록 '선박 규모․유형별 비목별 지수 표준안' 및 '선박 물가변동 조정률 산출표'를 마련해 2월 나라장터에 공개했다. 선박 제조업체는 이를 활용해 계약체결 시 계약금액 조정방식을 ‘지수조정률’로 선택하면 선박 제조에 투입되는 품목별 물가변동을 입증하지 않아도 된다. 공공선박 발주와 관련한 불공정한 계약관행을 개선하기 위해서 추가적으로 4월부터 ‘공공선박 계약 가이드라인’ 등을 제정해 시행한다. 앞으로 수요기관은 공공선박을 발주하면서 기관에서 미리 선정한 주요 장비의 규격과 특약을 상세하게 공개해야 한다. 또한, 신속하고 명확하게 하자 원인과 책임을 합동으로 조사해야 하고, 하자 규명에 필요한 비용은 팀원이 합의하여 분담하는 ‘하자공동대응팀’을 운영해야 한다. 임기근 조달청장은 “공공선박 발주 현장에서 중소 선박 건조업체에 부담을 주는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해 민․관 상호 대등한 협력적․균형적 관계로 재정립한 것”이며 “앞으로도 중소 선박 제조사들이 공공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현장과 소통해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