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1,537건 ]
안성시, “청년 전용 온라인 플랫폼서 알찬 정보 얻으세요!”
안성시, “청년 전용 온라인 플랫폼서 알찬 정보 얻으세요!”
[선데이뉴스신문] 안성시가 지역의 청년정책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청년 전용 온라인 플랫폼인 ‘안성청년포털'을 적극 활성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7월, 시청 홈페이지 내에 ‘안성청년포털’을 새롭게 구축해 청년정책과 관련된 최신 정보는 물론, 미래세대의 시정 참여 확대와 양방향 소통 등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청년들을 위해 이미지 중심 구조와 반응형 웹페이지 구성 등을 도입했으며,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간결한 메뉴와 디자인을 적용하며 최적화된 환경을 구축했다. 주요 메뉴로는 ▶일자리·농업, ▶복지·건강, ▶주거지원, ▶문화사업 등 분야별로 나눠 청년들을 위한 맞춤형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며, 최신 업데이트를 통한 청년정책 캘린더와 정책 Q&A 코너 등을 마련해 이용자 중심의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청년참여 메뉴를 통해 누구나 자유롭게 청년 사업을 제안할 수 있고, 시에서 운영 중인 청년정책위원회와 청년정책분과위원회, 청년기본계획 등을 상세히 살펴볼 수 있다. 시는 청년상담 코너도 별도로 마련해 일대일 맞춤형 상담 지원이 가능한 ▶대면상담, ▶전화상담, ▶익명 게시판 상담, ▶심층상담 등의 신청 절차와 방법 등을 제공하며 진로와 취업, 자기소개서 컨설팅 등 청년들의 다양한 고민 해결을 돕고 있다. 특히 청년들의 소통과 문화 활성화를 위한 공간인 ‘청년톡톡’에 관한 상세한 정보는 물론, 매월 업데이트되는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스마트폰 촬영기법 클래스를 비롯해 감성 플라워 페인팅, 보드게임 플레이그라운드, 나만의 운동화 커스텀, 청년세무특강 등 다양한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청년 관련 소식과 활동사진, 일자리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청년 누리집은 인터넷과 모바일에서 ‘안성청년포털’을 검색하거나 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이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안성의 많은 청년들이 알찬 정보를 습득하고,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향상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미래세대를 향한 홍보창구인 안성청년포털을 적극적으로 활성화해 청년들이 살고 싶고, 머물고 싶은 도시가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고양시흰돌종합사회복지관, 청년 복지사업‘어쩌다 어른’온라인 설문조사 실시
고양시흰돌종합사회복지관, 청년 복지사업‘어쩌다 어른’온라인 설문조사 실시
[선데이뉴스신문] 고양시흰돌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청년 복지사업 ‘어쩌다 어른’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지역 내 청년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안정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묻고, 처해진 현실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반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대사회 청년들이 겪는 어려움과 문제에 청년 스스로가 직면하여 주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찾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이번 조사는 4월 15일부터 4월 30일까지 고양시에 거주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생활&일상, 외로움, 사회 안정감, 삶의 만족도‘과 관련된 욕구 등을 파악한다. 조사결과는 청년들의 일상연결 커뮤니티를 통한 사회적 관계망 구축 프로젝트 '어쩌다, 어른' 추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고양시흰돌종합사회복지관 심재경 관장은 “개개인이 오롯이 스스로 살아 남아야 하는 나노 사회화가 되면서 공동체 의식은 점점 더 낮아지고 있으며 사회의 각 세대 구성원을 위한 공동체 기반 사회적 자본 연결은 필수가 됐다. 지역 내 사회적 고립과 단절을 더욱 절실하게 느낀 청년들이 사회의 주역으로서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고,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갖게 하는 것은 지역사회복지관으로서 매우 중요한 미션”이라며 청년 복지 프로젝트의 첫 시작에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했다. 온라인 설문조사 참여 방법은 큐알(QR)코드 및 온라인 구글(Goole) 설문조사 링크를 통해 참여 가능하며 응답자 선착순 100명에게는 감사의 의미로 소정의 기프티콘을 지급한다. 한편 가능성의 시대가 아닌 버텨야 하는 시대를 살고있는 청년들을 위해 고양시흰돌종합사회복지관은 2024년, 청년들의 일상연결 커뮤니티를 통한 사회적 관계망 구축 프로젝트 '어쩌다, 어른'을 기획하고 있다.
성남시, 청년 전월세 계약 돕는다…주거안심매니저 16명 위촉
성남시, 청년 전월세 계약 돕는다…주거안심매니저 16명 위촉
[선데이뉴스신문] 성남시는 부동산 전월세 계약에 어려움을 겪는 1인 가구 청년들을 돕기 위해 공인중개사 16명을 주거안심매니저로 위촉했다고 19일 밝혔다. 위촉식은 이날 오전 10시 시청 4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주거안심매니저는 한국공인중개사 협회에서 추천받은 평균 경력 15년의 공인중개사들로 구성됐다. 수정지역 4명, 중원지역 4명, 분당지역 8명이다. 이들은 사회초년생 등에게 전월세 계약과 관련한 전문 상담, 전세 사기를 막기 위한 등기부등본, 근저당 금액 등 공부 검토, 주거예정지역 전월세 형성가, 주거지원 정책 안내, 집 보기 동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담은 오는 5월 2일부터 12월 26일까지 매주 월, 목요일 오후 2시~오후 6시에 수진역에 있는 청년지원센터 세미나실과 중앙지하도상가 회의실, 정자청소년수련관 2층 등 지역별 거점에서 이뤄진다. 서비스 신청은 성남시 홈페이지(배너창)이나 청년지원센터 홈페이지(청년INFO→청년정책)를 통해서 하면 된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진행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때 뽑힌 우수 제안이다. 성남시민이 ‘청년 주거안심 동행인’을 제목으로 관련 사업을 제안해 도입이 추진됐다. 시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전세 사기 피해자(9109건)의 70%가 청년”이라면서 “주거 정보에 취약한 청년층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부동산 계약 피해를 막고, 안정적인 주거를 돕겠다”고 말했다. 성남지역 1인 가구 16만137가구(전체의 33%) 중에서 청년층(19~34세)은 4만7574가구다.
영월군, 지역경제 활력 불어넣는 청년 창업가 양성!
영월군, 지역경제 활력 불어넣는 청년 창업가 양성!
[선데이뉴스신문] 영월군은 한국남부발전(주) 영월빛드림본부와 (사)한국스타트업전문가협회가 함께한'영월이노베이션 플랫폼 활용 청년창업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청년 스타트업 포럼’을 4월 20일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제1회차로 지역 청년창업가들의 성과공유, 페르소나AI 유승대 대표의 강연, 구글코리아 클라우드 정태일 수석의 강연, 키노트 토크쇼, 천연효모 발효종 및 지역 청년창업가 제품전시로 진행된다. 2023년 12월부터 시작해 2024년 4월에 마무리되는'영월이노베이션 플랫폼 활용 청년창업 지원사업'은 영월빛드림본부에서 1억원을 지원하고, 영월군과 (사)한국스타트업전문가협회가 함께 지역 청년들에게 전문가 멘토링, 비즈니스 스쿨 운영, 천연 효모종 발굴 등 (예비)청년 창업가와 초기 단계의 청년 창업가들을 위한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창업 지원을 통해 청년들의 성장 가능성을 확대했다. 특히, 고려대학교 기술경영학과 손영우 교수 연구팀과 연계하여 지역 농·특산물(사과, 메밀, 포도, 밀)에서 천연효모를 채취하여 우리 지역만의 천연 발효종 4종을 밀키트 형태로 만들었다. 향후 지역 내·외의 청년메이커를 위해서 천연 발효종을 제공하고 천연 발효종의 생태계를 넓혀 나가고자 한다. 최명서 영월군수는 “고령화와 인구감소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청년 창업가들이 많이 배출되길 바란다.”며 “우리 지역의 청년들이 성과를 공유하여 우리 지역을 어떻게 바꿔나가고 있는지 알리는 계기가 됐으면 하고, 청년들 스스로 창업·투자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장으로 발전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성남시 2기 청년정책협의체 위원 56명 발대
성남시 2기 청년정책협의체 위원 56명 발대
[선데이뉴스신문=이술의 기자] 성남시는 오는 4월 12일 제2기 청년정책협의체 위원 56명에 대한 발대식을 개최한다. 발대식은 이날 오후 7시 시청 2층 모란관에서 열려 협의체 위원들에 대한 위촉장 수여, 김승현 협의체 위원장의 약속문 낭독, 협의체 활동 소개와 첫 정기회의가 진행된다. 청년정책협의체는 지역 청년을 대표해 성남시에 청년정책을 제안하고 소통 역할을 하는 청년참여기구다. 시는 공개모집 절차로 19세~34세의 대학생, 직장인, 취업준비생 등을 청년정책협의체 위원으로 선발하고, 3월 30일 사전교육을 받은 이들을 협의체 위원으로 위촉하게 됐다. 협의체 위원들은 13명~15명씩 청년정책 기획, 미디어, 문화기획, 소통 등 4개 분과에 속해 내년 말까지 활동하게 된다. 활동 내용은 청년정책 모니터링과 정책 제안, 취재와 홍보활동, 지역 내 문화행사 기획, 청년단체 소통과 협력 등이다. 청년정책협의체가 제안하는 정책 내용은 타당성, 실현 가능성, 예산 등에 관한 전문가 자문, 관련 부서 협의 등을 거쳐 시정에 반영한다. 성남시 관계자는 “청년위원들의 활동을 통해 저출산, 일자리, 주거, 복지,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젊은 세대에 필요한 정책들을 발굴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원주시, ‘우산동 도시재생, 청년 수학여행 2기’ 모집
원주시, ‘우산동 도시재생, 청년 수학여행 2기’ 모집
[선데이뉴스신문] 우산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센터장 김상호)는 ‘우산동 도시재생, 우산동 청년 수학여행 2기’를 모집한다. 우산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국내 전 지역을 최대 2박 3일 동안 다녀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작년에 진행한 1기는 총 15팀이 선정됐고, 전국 각지를 견학했다. 신청 대상은 우산동에 거주하는 청년(만18세~39세) 또는 상지대학교 재학생이다. 참가 신청은 5월 2일 오후 6시까지 우산동 도시재생현장센터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단, 프로그램 참가 팀은 주제 선정 시 국내 명소 답사를 통한 최신 트렌드 분석 및 창업 아이템 발굴, 참가자 전공 및 특기와 관련된 장소 견학 또는 프로젝트 수행자 인터뷰, 우산동 도시재생 활성화 방안 관련 답사 중 한 가지를 필수적으로 포함하여야 한다. 접수된 신청서는 목적의 진정성, 계획의 성실성, 방법의 타당성 등을 심사하여 5월 중순 최종 선발 후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김상호 센터장은 “지난해의 성공을 바탕으로, 이번에는 더욱 풍부한 체험과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여 이를 창업과 지역사회 기여 등 우산동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활동으로 발전시켜 정주 여건 개선의 시작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산동 도시재생주민협의체 박돈식 운영위원은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며, 우산동이‘대학생과 청년들이 살기 좋은 마을’, ‘청년친화마을’로 거듭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우산동 도시재생, 우산동 청년 수학여행 2기’는 우산동 지역 청년들이 스스로 계획하고 수행하는 학습 여행을 지원하고 우산동 지역 청년들이 예비사업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노원 청년공감'에서 감성 나들이 피크닉용품 빌려드려요!
'노원 청년공감'에서 감성 나들이 피크닉용품 빌려드려요!
[선데이뉴스신문] 서울 노원구가 노원 청년공유센터 '청년공감'을 중심으로 청년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말 개소한 청년공감은 캠핑 용품, 미디어 장비, 공구 등 청년들에게 유용하지만 보관이나 구매가 어려운 물품 대여는 물론 음악, 요리 등 청년들의 취미 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재능공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청년들의 삶의 형태와 요구 사항이 다양해지고 있는 만큼, 이에 발맞춰 대여 물품을 ‘패키지’로 출시하고 청년 재능꾼 모집을 확대하는 등 청년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기존의 단일 물품 대여가 아닌 ▲감성 나들이 피크닉 ▲나홀로 백패킹 ▲가족·커플용 캠핑 ▲미디어 촬영 등 특정 테마를 선정, 관련 물품들을 한 번에 대여할 수 있는 ‘패키지 대여 물품’을 출시한다. ‘감성 나들이 피크닉 패키지’에는 감성 돗자리, 소형 아이스박스, 미니 테이블, 블루투스 스피커, 바구니 및 소품 등을 묶어 대여하고, ‘1인 캠핑족 맞춤 백패킹 패키지’에는 배낭, 경량 텐트, 침낭, 조리 도구, 테이블 등을 화식·비화식으로 나누어 대여한다. 또 ‘커플, 가족과 함께 즐기는 캠핑 패키지’에는 다인용 텐트, 미니 빔 프로젝터, 접이식 테이블, 캠핑용 의자, 식기 세트 등을 묶음으로 할인가를 적용할 계획으로, 저렴한 물품 구성을 통해 지역 청년들의 많은 호응을 얻는다는 구상이다. 또한 청년공감 내 물품대여실 한 켠에 캠핑존을 조성, 캠핑 장비를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해 피크닉 패키지 대여를 희망하는 방문객들의 이해를 높이도록 했다. 아울러, 구는 청년들이 직접 운영하는 재능공유 프로그램을 확대해 지역 사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프로그램은 자취생을 위한 집밥 클래스, 비건 베이킹 클래스, 드로잉 클래스, 뜨개질 클래스 등이다. 강의 경험이 없어도 특기나 재능이 있는 지역 청년은 누구나 청년 재능꾼(재능공유 프로그램 강사)으로 신청 가능하다. 개소 후 5개월간 이루어진 153건의 물품 대여와 102명의 청년들이 참여한 23종의 재능공유 프로그램은 지속 가능한 소비문화 확립과 더불어 보다 활발하고 건강한 청년 커뮤니티 구축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청년공감은 노원에 거주하거나 지역에 재학 또는 재직 중인 19세~39세 청년이면 누구든 이용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노원 청년공유센터 청년공감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된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노원구 청년공감은 지역 청년들을 위한 새로운 아지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청년공감을 통해 지역 청년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여러 물품들을 이용하며, 다양한 체험과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거점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북구, 고립·은둔 청년 발굴에서 사회진출까지 원스톱 지원사업 본격화
강북구, 고립·은둔 청년 발굴에서 사회진출까지 원스톱 지원사업 본격화
[선데이뉴스신문] 서울 강북구는 고립·은둔 청년의 발굴·상담에서 사회진출까지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하는 원스톱 지원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올해 고립·은둔청년 지원사업을 본격화한다고 19일 밝혔다. 요즘 취업난, 구직단념 등으로 고립·은둔 청년 인구는 계속해서 증가 추세에 있다. 강북구에도 약 3,500명으로 추정된다.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이유다. 강북구는 지역사회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고립·은둔 청년 적극 발굴에서 사회적 진출까지 공공 차원의 정책지원 모델을 마련하기 위해 그동안 조례를 제정하고 서울청년센터 강북을 중심으로 관련 단체·기관들과 업무협약을 맺는 등 청년의 삶에 힘이 되는 강북형 정책 지원 모델을 마련했다. 구는 지난해 4월 ‘서울특별시 강북구 은둔형 외톨이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고립·은둔청년을 지원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지난해 8월에는 강북보건소와 서울청년센터 강북이 ‘마음건강 관리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맺고 고립·은둔청년 대상 정신질환 조기발견 및 상담중재를 총 8회 34명을 지원했다. 이어 지난해 10월에는 강북보건소와 예비사회적기업(주)안무서운회사가 ‘마음건강 관리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맺고 고립·은둔청년 고위험군 조기발견·치료를 해오고 있다. 또한, 서울청년센터 강북은 지난 3월에 1인 청년가구가 가장 많이 거주하는 지역인 수유3동의 주민자치회 돌봄살핌단과 ‘취약청년 발굴, 사회적 관계망 만들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민자치회 주민, 가족, 상담기관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발굴된 은둔형 외톨이 청년이 ‘서울청년센터 강북’(센터장 권혜진)에 연계되면, 서울청년센터 강북은 상담지·질문지 등을 통해 지원 대상자를 선정한 후 초기 상담에서 심화 상담, 심리상담, 돌봄키트 전달, 사회적 관계망 형성 프로그램, 집수리 프로젝트, 취창업 지원까지 촘촘한 고립·은둔청년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초기 상담 후 심화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고립·은둔 경험 상담사로 구성된 은둔고수 커뮤니티 1:1 밀착상담이 이뤄진다. 또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가족(1인가구지원)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주거복지센터 등 상담유관기관과 협력해 생애주기별 징검다리 이행기 상담도 진행한다. 구는 상담 후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는데, 서울청년센터 강북을 중심으로 강북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지역사회 상담기관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고립·운둔 청년 지원을 협력해 오고 있다. 우리 사회 외톨이 청년을 밀착 발굴하고 지원을 연계하기 위함이다. 구는 전통시장인 백년시장 상인회(19개소)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고립·은둔청년들의 공동생활공간에 제철 식재료를 전달해 건강한 식생활을 독려하고 있다. 또한, CJ제일제당과 업무협약을 맺고 식생활 취약계층 청년과 1인가구 청년 등에게 식자재 지원을 하는 CJ 나눔 냉장고 캠페인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구는 오는 20일 고립·은둔 관련 전문가 특강을 운영하고, 회복중인 고립 은둔 청년 대상으로 강북구 지역행사 요원으로 활동하는 등 사회진출을 위한 일 경험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구는 앞으로도 고립·은둔 청년들의 삶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겠다”며 “청년들이 일상회복을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청년 아이디어가 현실로" 강북구, '2024년 청년도전 프로젝트' 8개 사업 최종 선정…사업비 최대 1,000만원 지원
"청년 아이디어가 현실로" 강북구, '2024년 청년도전 프로젝트' 8개 사업 최종 선정…사업비 최대 1,000만원 지원
[선데이뉴스신문] 서울 강북구가 ‘2024년 청년도전 프로젝트’에 선정된 8개 사업을 지난 5일 강북구 지방 보조금 심의 위원회를 개최하고 최종 선정했다. ‘청년도전 프로젝트’는 청년의 능동적인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청년들이 기획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공모·선정해 프로그램 사업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구는 청년들의 사회참여 활성화, 능력개발, 청년문화 확산 등을 목표로 이 프로젝트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올해 ‘2024년 청년도전 프로젝트’에 신청한 사업은 12개다. 구는 지난달 8일 ‘2024년 청년도전 프로젝트’ 사업선정 심의 위원회를 개최하고 12개 사업중에서 ▲골목상권에 청년심기 ▲‘숨담’ 마음 위로 상담소 ▲청년 취미 공유·흥미 공유 동아리 ‘미유미유’ ▲루덴스와 파베르 ▲강북구 청년문화 형성 및 활성화 ‘청년 문화의 날’▲청년 걸음 속 기록을 담당 ▲강북구, 문화 조연에서 주연으로! ▲2024 찾아가는 숲속라이브 등 8개 사업을 선정했다. 구는 지난 5일 강북구 지방 보조금 심의 위원회를 개최하고 8개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사업에 선정된 8개 팀은 지난 17일 구와 협약을 체결하고 보조사업자 교육을 받았다. 최종 선정된 사업은 올해 12월까지 최대 1,000만원을 지원받고 기획된 아이디어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구는 사업이 끝나는 올해 말 사업 참가자들의 성과를 함께 이야기하는 활동공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구는 지난해 22개 사업을 심의 후 ▲인수동어진이골목장 ▲알고싶고, 되고싶은 ‘나’ ▲ESG ▲호랑기 ▲내로남불 ▲4부작 힐링 웹드라마 ‘프로젝트99’ 등 6개 사업을 선정해 약 4,460만원을 지원했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매년 진행되는 참신한 청년들의 아이디어가 사업화 되어 조금씩 청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청년의 사회참여를 확대해 능동적이고 역동적인 구의 미래를 이끌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