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데이뉴스신문=김명균 기자]유동성 위기가 우려되는 대우조선에 대해 이해관계자의 손실 분담을 전제로한 구조조정 방안이 추진된다.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23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회계법인을 통한 실사 결과 대우조선은 그대로 둘 경우 다음달부터 유동성이 고갈되기 시작해, 누적 기준 최대 부족자금이 내년에 약 5조 천억원이 될 것으로 조사됐다.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이날 모든 이해관게자의 손실분담을 전제로한 ‘선 채무조정, 후 유동성 지원’ 방식의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이해관계자간 채무조정 합의 여부에 따라 ‘자율적 구조조정’ 또는 ‘P-Plan 즉, 법원의 사전회생계획제도’로 추진된다.
자율적 구조조정 방안은 국내은행과 사채권자 등이 자율적으로 강도 높은 채무조정 합의를 추진하고, 채무조정과 신규 자금 지원에 상응해, 회사는 현재 추진중인 자구노력을 신속하고 강도높게 추진하게 된다.
자율적 구조조정이 추진될 경우 채무조정은 약 2조 9천억원 규모의 출자전환과 만기연장이 혼용되며, 이해관계자간의 손실분담 차등을 두어 추진된다고 당국은 설명했다.
또 노사는 지난 2015년 이후 지속된 무쟁의.무분규 원칙을 견지하고, 회사 정상화를 위한 모든 자구계획 이행에 충실히 협조해야 한다.
자율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대우조선은 채권단 협의후 즉시 법원에 P-Plan을 신청하게 된다.
P-Plan이란 공(公),사(私) 복합형 구조조정 제도로 통합도산법상 회생절차의 장점인 법원의 폭넓고 강제력있는 채무조정 기능과 기촉법상 워크아웃의 장점인 신속성과 신규자금 지원 기능을 결합한 제도이다다.
P-Plan은 신규자금 지원 등을 전제로한 기업의 조기 회생을 추진하는 제도로, 자율적 구조조정에 비해 폭넓은 채무조정이 이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