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625건 ]
양양군, 남대천 도리개석보 등 어도 2개소 개보수
양양군, 남대천 도리개석보 등 어도 2개소 개보수
[선데이뉴스신문/양양=이상훈 기자]양양군(군수 김진하)이 2억 5천만원을 들여 남대천 도리개석보와 후천 공수전보 등 어도 2개소를 정비한다. 군은 ‘남대천수계 어도 종합관리계획’에 따라 지난 2015년부터 양양남대천과 후천에 위치한 어도 중 수산자원의 이동이 많고, 노후화되어 기능이 크게 저하된 보와 댐 15개소를 대상으로 어도 개보수사업을 추진해왔다. 어도(魚道)는 하천에 설치된 인공구조물인 보‧저수지‧댐에 수산생물이 오르내릴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길이다. 연어와 은어, 황어, 칠성장어 등 회유성어종이 많은 양양남대천의 경우 생태계 안정 및 어족자원 보호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다. 올해는 2억 5천만원의 사업비로 남대천 상류 도리석개보과 후천 공수전보의 어도를 개보수하기로 계획한 가운데, 최근 세부설계와 함께 중앙내수면연구소 업무협의가 마무리됨에 따라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농어촌공사 영북지사와 위탁계약을 통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올해 11월까지 공사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해양수산부가 고시한 어도설계 기준과 하천 지형적 특성을 고려해 남대천 도리석개보는 계단식(폭 2.5m, 길이 60.5m), 후천 공수전보는 버티컬슬롯식(폭 2.0m, 길이 48.5m)으로 조성하기로 했다.또 중앙내수면연구소 권고에 따라 갈수기에도 어도가 적정 수위를 유지할 수 있는 위치에 어도를 설치하고, 시설 후 지속적인 수산생물 모니터링을 통해 어도 이용효율을 평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군은 최근 3년 동안 10억여 원을 투입해 남대천 돌고지보, 수리보, 번지골보, 산재당보(2), 자랑소보, 후천 재궁보, 범부보 등 어도 8개소를 새롭게 정비해 물고기 등 수산생물의 원활한 이동을 도왔다. 올해 추진 중인 개보수공사가 준공되면 당초 계획했던 15개 보 시설 중 10개소에 대한 어도 재정비사업이 마무리된다. 군은 국비 등을 연차적으로 확보해 2020년까지 남은 5개 노후 어도시설을 모두 정비한다는 방침이다. 최영 자원개발담당은 “친환경 어도시설 설치사업과 병행해 은어, 재첩 등 향토어종을 지속적으로 방류, 내수면 어족자원 증식을 도모하고 있다”며, “남대천르네상스 사업과 연계해 군민의 젖줄인 남대천의 생태적‧자원적 가치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속초시, 민간어린이집 국공립 전환 선도
속초시, 민간어린이집 국공립 전환 선도
[선데이뉴스신문/속초=이상훈 기자]속초시(시장 김철수)가 보건복지부에서 추진하는 민간어린이집의 ‘장기임차 방식 국공립 전환 사업’에 강원도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 시는 기존 국공립어린이집의 시설 노후 등으로 국공립어린이집 이용률이 하락하고 있는 난제를 총체적으로 풀어나가기 위해 보건복지부의 민간상생 추진사업 중 ‘국공립어린이집 장기임차 전환사업’에 신청하여 총 74개소 심의결과 최종 확정된 전환대상 27개소 중 강원도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민간어린이집은 밤비니어린이집(대표 정은주)으로 속초시가 장기임차하여 기존 운영자의 운영권 보장과 리모델링비 1억1천만원, 근저당 설정비 1억원 등을 지원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시는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인 국공립 어린이집 이용률 40% 달성 정책에 맞춰서 지역여건을 고려한 균형적인 보육수급 조절 및 보육의 공공성 확대에 나선다. 기존 민간 어린이집 및 신축(공동주택 관리동) 시설 전환방식을 적용하여 보다 많은 속초시 영유아들이 안정되고 쾌적한 양질의 보육환경 속에서 국공립 어린이집을 이용할 수 있도록 2022년까지 점차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시는 국공립 3개소, 법인․법인외 7개소, 민간․가정 50개소, 직장어린이집 1개소로 총 61개소의 어린이집에 영유아 2,400여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이중 국공립 어린이집은 전체 어린이집의 4.9% 수준에 그치고 있어 높아만 가는 국공립 어린이집 이용 수요에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부모들의 선호도가 높아져 가는 국공립 어린이집 보육 수요 충당 및 보육의 공공성 확대를 통한 수준 높은 보육서비스 향상을 위해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폭염 속 도서관에서 북캉스 즐겨요”
“폭염 속 도서관에서 북캉스 즐겨요”
[선데이뉴스신문]폭염이 장기화됨에 따라 무더위에 지친 시민들이 한낮의 더위를 피해 공공도서관을 찾으며 북캉스를 즐기는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속초시(시장 김철수)는 1개의 시립도서관과 2개 공립작은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폭염 속 무더위 피서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다. 도서관은 지역 주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개방된 공간으로, 시원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책을 읽을 수 있어 요즘같이 지속되는 폭염속에선 더욱 인기가 높다. 시립도서관은 단순 책을 읽는 곳만이 아니라 다양한 독서프로그램까지 함께 진행하며 성인뿐만 아니라 유아·청소년을 함께 아우르는 배움 놀이터로 자리 잡았다. 여름방학을 맞이해 진행하는 독서문화프로그램은 높은 인기에 접수가 조기 마감되는 등 뒤늦게 방문한 이용자들은 아쉽게 발걸음을 돌려야 할 정도이며, 매월 첫째주, 셋째주에 운영되는 무료영화 상영에는 매회 50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등 복합 문화공간으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정보스포츠센터 김영숙 소장은 “독서율이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어 고민이었는데 더위를 피해 도서관으로 시민이 모여들고 있다”며 “앞으로 도서관에서 지역주민과 소통 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도서관 환경을 조성하고, 더불어 도서관에서 재미를 더할 수 있는 ‘북캉스 프로그램’을 많이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양양군, 자매결연 도시·단체 하계휴양소 운영
양양군, 자매결연 도시·단체 하계휴양소 운영
[선데이뉴스신문/양양=이상훈 기자]양양군(군수 김진하)이 서울 송파구와 경기 군포시, 일산백병원 등 국내 자매결연 도시 및 단체를 대상으로 여름해변 하계휴양소를 개설한다. 군은 여름해수욕장 운영기간인 7월 6일부터 8월 19일까지 45일간 현북면 하조대해변과 손양면 동호해변에 자매결연 도시?단체의 주민과 임직원을 위한 하계휴양소를 설치?운영한다고 밝혔다. 하조대해변은 송파구민, 동호해변은 군포시민과 일산백병원 직원 및 가족을 위한 휴양소가 각각 운영된다. 하조대해변은 양양8경 중 하나인 하조대(河趙臺)와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어 주말마다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관광명소이다. 또 동호해변은 백사장 길이 630m의 소규모 해수욕장으로 모래의 질과 경관이 좋은 것으로 유명하다. 최근에는 서핑명소로 각광을 받기 시작하면서 서핑업체가 속속히 들어서 기초강습과 함께 서핑체험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서핑 외에도 스노클링과 제트스키, 바나나보트 등 다양한 수상체험을 만끽할 수 있다. 하조대 비치페스티벌과 하광정리 어부체험행사, 동호해변 멸치 후릿그물 체험 등 다양한 축제와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다. 군은 여름해변 운영기간 동안 자매결연 도시민들이 해당 해변을 이용할 경우(신분증 및 직원증 제시), 파라솔과 튜브, 샤워장 시설 이용금액의 50%를 감면해 서비스를 제공하다는 방침이다. 한편, 군은 지난해에도 같은 지역에서 자매결연 도시민을 위한 하계휴양소를 운영, 하조대해변 1,012명, 동호리해변 658명 등 1,670명의 관광객이 다녀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일조했다.
“시민 한 사람이도 더 행복해하는 속초”
“시민 한 사람이도 더 행복해하는 속초”
[선데이뉴스신문/속초=이상훈 기자]민선7기 “시민 한 사람이도 더 행복해하는 속초” 출범을 위한 제28대 김철수 속초시장 취임식이 오는 7월 2일 오전 10시 속초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취임식은 김철수 속초시장의 의지에 따라 과도한 의전이나 행사를 대폭 축소하여 최대한 검소하게 치르기 위해 속초시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기관?사회단체장, 각동 직능단체 대표 등 200여명을 초청한 가운데 치러진다. 이날 취임식 행사는 취임선서, 취임사, 축하메시지 낭독 등으로 절차를 대폭 축소했다. 김철수 시장은 취임사에서 "물 문제를 민선 7기 속초시정의 제1의 과제로 정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안정적으로 지역경제를 버텨줄 수 있는 친환경적인 제조업 중심의 기업유치와 난개발문제에 대해서는 ‘시민중심 원탁회의 형식’의 소통의 장을 만들어 다양한 의견수렴으로 시책에 반영할 것이며, 생활정치?약속정치?소통의 정치를 통해 속초시민 한 사람이라도 더 행복해지는 살맛나는 속초를 만들 것"을 표명한다. 또한, 김 시장은 오전 9시에 도문동 충혼탑 참배를 시작으로 취임식 행사 직후 곧바로 정상적인 업무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취임식 직후 변화를 바라는 시민들의 열망을 함께 실천하여 줄 직원들과의 소통을 위해 공무원노조 간부들과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날 첫 외부 공식 일정으로 농공단지에서 기업인들과 오찬을 하며 그간 행정이 제대로 지원을 하지 못한 부분에 대하여 이해를 구하고 시가 나서서 기업하기 좋은 환경만들기와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적극 나서겠다는 의지 표명과 함께 기업인들의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제진흥과장 및 기업지원담당 등을 내부 공모를 통해 전문 인력을 확보하여 적극적이고 항구적인 대책을 마련은 물론 지역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위한 제조업의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더불어 취임식 후 신임 전길탁 부시장과 함께 7월 3일까지 주요 각급기관 등을 방문해 인사하고 환담할 계획이다. 한편, 김 시장은 별도의 인수위원회를 구성하지 않고 지난 6월 20일부터 21일까지 주요 현안업무에 대한 부서별 업무보고를 받았으며, 시정구호를 “시민 한 사람이라도 더 행복해하는 속초”로 확정했다.
내곡동 복지사각지대 주거환경개선 업무 협약
내곡동 복지사각지대 주거환경개선 업무 협약
[선데이뉴스신문/강릉=이상훈 기자]내곡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창열)는 (사)대한주택관리사협회 강릉지부 깨비봉사단(회장 김삼래)과 28일 내곡동주민센터(동장 김인숙)에서 내곡동 복지사각지대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두 단체는 공적 복지지원에서 소외된 복지사각지대 저소득층인 홀몸어르신, 장애인, 한부모가정 등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과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함은 물론 이웃과 함께 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봉사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내곡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두 달간 지역주민들로부터 추천과 신청을 받아 심의와 실사를 거쳐 주거환경개선 지원대상자 10가구를 선정했으며, 7월부터 10월까지 도배, 도색, 보일러, 창틀, 싱크대, LED 전기등 교체, 화장실 수리 등의 공사 및 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주거환경개선에 소요되는 재원은 협의체에서 ‘2018년 강원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및 ‘2018년 강릉시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사업’에 공모해 지원된 보조금과 자기부담으로 마련한 1천500만원을 사용한다. 김창열 위원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더 많은 지역자원을 활용해 취약계층의 삶에 도움을 줌으로써 함께 웃고 함께 꿈꾸는 행복한 내곡동네 1촌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강릉시 주문진해변 방탄소년단(BTS) 버스정류장 재현
강릉시 주문진해변 방탄소년단(BTS) 버스정류장 재현
[선데이뉴스신문/강룽=이상훈 기자]강릉시 주문진해변 백사장에 난데없이 버스정류장이 설치됐다. 이는 본래 목적의 버스정류장이 아닌 K-POP 최초 미국 빌보드 음반 차트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BTS)의 ‘유 네버 워크 얼론(YOU NEVER WALK ALONE)’ 앨범사진 속의 버스정류장을 동일 장소에 재현한 것이다. 시에 따르면 주문진해변에 방탄소년단이 발표한 앨범의 타이틀곡인 ‘봄날’의 뮤직비디오 촬영현장에 버스정류장을 재현해 설치하게 된 것은 유명 연예인들의 발자취를 찾아 투어를 즐기는 젊은이들에게 현장감을 주고 많은 관광객을 유인하기 위한 일종의 포토존 개념이라고 설명한다. 실제로 1995년 SBS 드라마 ‘모래시계’ 촬영지로 알려진 정동진은 지금도 수많은 관광객이 즐겨 찾고 있으며, 최근 tvN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로 알려진 주문진 해안 방사제에는 젊은 연인들의 인증사진 명소로 각광을 받고 있다. 주문진해변 인근에는 ‘주문진항’과 ‘아들바위’, ‘주문진 등대’ 등 연계 관광지가 많을 뿐만 아니라, 싱싱한 활어회와 먼 바다에서 갓 잡아온 홍게를 저렴한 가격으로 맛볼 수 있어 전국의 식도락가들이 연일 북적이는 곳이기도 하다. 시 관계자는 “올해 여름 피서철을 맞아 주문진해변 모퉁이에 설치된 한적한 버스정류장에서 아무리 기다려도 오지 않는 버스를 기다리며, 방탄소년단의 음악과 경쾌한 리듬에 흠뻑 취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