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857건 ]
지역 생태자원 보존하자… 환경자원봉사 참여하는 광명시민들
지역 생태자원 보존하자… 환경자원봉사 참여하는 광명시민들
[선데이뉴스신문] 지역 생태자원을 기록하고 보존하는 데에 앞장서는 광명시민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26일 광명시에 따르면 광명시환경교육센터는 지난 1월부터 환경자원봉사단 에코볼(Eco-Vol)을 운영하고 있다. 에코볼은 지역 생태자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지역의 생태계를 보호하고, 생태자원에 대한 기록을 남겨 광명의 생태자원을 알리고자 구성됐다. 현재 21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은 매월 2회 이상 조별로 지역 생태자원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매월 네 번째 주 월요일 정기회의를 통해 활동을 공유하고 운영 방안을 논의한다. 이들은 지난해 12월부터 탐조, 조류, 식물, 모니터링법, 현장실습 등을 통해 역량을 키우고, 안양천에서 18회 진행된 조별 모니터링을 통해 알락오리, 홍머리오리, 청머리오리, 고방오리 등 조류 8목 29종을 확인하고 기록했다. 환경자원봉사단은 광명시환경교육센터와 함께 역량강화교육인 ‘산새의 이해와 동정 방법’, 현장 모니터링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며, 환경교육 주간에는 전시회도 열 계획이다. 또 안양천뿐 아니라 도덕산, 구름산 일대 식물을 모니터링하고 점차 지역을 확대해 광명시 전역의 다양한 생물종을 모니터링하고 기록할 예정이다. 기록 자료는 추후 데이터화 하여 시민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된 광명시는 ▲환경교육 자원 온라인 플랫폼 구축 ▲환경교육전문가 역량 강화 ▲학교연계 융합환경교육 지원사업 ▲환경교육 교구 대여 사업 ▲환경교육 홍보 서포터즈 운영 등 다양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안양시 자원봉사센터, 연성대 드론 영상촬영과정 무료 교육 지원
안양시 자원봉사센터, 연성대 드론 영상촬영과정 무료 교육 지원
[선데이뉴스신문] 안양시 자원봉사센터(이사장 최대호)는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연성대학교 드론 영상촬영과정 무료 교육을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지원사업은 지난 2일 센터가 관내 4개 대학교(대림대, 성결대, 안양대, 연성대)와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자원봉사자를 위한 인정·보상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교육에서는 총 45시간에 걸쳐 기획부터 드론 운영, 편집까지 배울 수 있고,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자 자격 4급을 취득하여 직접 조종 및 촬영하는 기술을 익히게 된다. 센터는 이번 드론 교육 이외에도 연성대와 연계하여 ▲펫푸드 자격증 취득과정 ▲구움과자 마스터 자격증 취득과정 ▲초콜릿 마스터 자격증 취득과정 ▲이모티콘 크리에이터 양성과정 등을 개설해 자원봉사자가 여가ㆍ취미활동을 즐기면서 동시에 전문 영역에서의 활동까지 준비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지난해 성결대 지역사회협력단과 연계하여 지원한 바리스타 양성 교육 수료자 6명은 모두 바리스타 2급 자격증을 취득한 바 있다. 최대호 이사장은 “자원봉사자의 안정감과 자긍심을 높이면서 능력개발 기회도 제공할 수 있도록 대학교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재)이천시자원봉사센터, 이천시청년소상공인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재)이천시자원봉사센터, 이천시청년소상공인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선데이뉴스신문] (재)이천시자원봉사센터는 24일 이천시청년소상공인협회와 지역사회복지 증진과 청년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천시청년소상공인협회 회원들의 역량을 자원봉사가 필요한 곳에 기부하고 참여하기 위해 ▷상호간 정보 교류 및 사업협력 ▷자원봉사 참여 및 지원 ▷긴급·위기가구 발생 시 신속한 서비스 연계 및 지원 등의 협약을 통해 이천시자원봉사활성화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이천시청년소상공인협회 회원들의 인적자원 활용과 정보교류를 통해 지역 내 청년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체계를 마련하게 됐다. 향후 자원봉사자 할인가맹점 협약에도 참여하여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예우 존중에도 함께 하기로 했다. 유수현 협회장은 “따뜻한 이천시를 위해 청년소상공인협회도 함께 할 수 있어 기쁘다”며 “협약을 계기로 지역을 위한 봉사에 청년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며 회원들의 손길과 재능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연락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미선 센터장은 “자원봉사자의 고령화로 자원봉사자 모집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협회에서 협약을 통해 동참해 주시니 큰 힘이 된다”며 청년 자원봉사 활성화에 뜻을 모아준 이천시청년소상공인협회에 감사함을 전했다. 한편 이천시자원봉사센터는 시민이 공감하고 위로받을 수 있는 ‘온기 나눔’ 범국민 자원봉사 캠페인을 연중 진행하며 시민의 자원봉사 참여 확대와 지역 내 따뜻한 온기를 나누는 데 노력하고 있다.
김포시자원봉사센터, 온기나눔 캠페인 연계 ‘참! 좋은 사랑의 밥차’ 운영
김포시자원봉사센터, 온기나눔 캠페인 연계 ‘참! 좋은 사랑의 밥차’ 운영
[선데이뉴스신문] 김포시자원봉사센터의 10년 넘게 운영해 온 ‘참! 좋은 사랑의 밥차’가 지난 19일 마산동 솔터마을 3단지를 방문했다. 올해 3월부터 운영된 행사는 어르신과 자원봉사자의 안전을 고려해 실내에서 짜장밥 식단을 꾸려 운영해 왔으며, 4월 들어 구래동 한가람 2단지와 양촌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추진됐다. 김포시와 IBK기업은행 및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가 지원하는 밥차 사업은 어르신 대상으로 ‘삶의 최소한의 한 끼’를 대접하는 마음을 담아 10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참! 좋은 사랑의 밥차’는 무료급식은 물론 문화공연과 건강상담, 이미용 등 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현장에서 지원한다. 폭넓은 수혜대상과 다양한 자원봉사 일감 제공으로 이미 김포시에 정착된 자원봉사센터 대규모 급식사업이다. 이날 사랑의 밥차를 주최한 신현실 센터장은 “열정적으로 참여하시는 자원봉사자 및 유관기관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따뜻하고 온전한 밥 한 끼를 나누는 김포시를 만들어 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행사에 참석한 송천영 자치행정과장은 “오늘 이 자리가 어르신들께 맛있는 식사와 더불어 자원봉사자들의 사랑과 온기를 느끼는 자리였으면 좋겠고, 앞으로도 이어질 사랑의 밥차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