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35건 ]
정선군, 청년 안심케어 ‘군입영 청년 상해보험 가입’
정선군, 청년 안심케어 ‘군입영 청년 상해보험 가입’
[선데이뉴스신문] 정선군이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는 장병들을 지원하기 위해 ‘군입영 청년 상해보험’보장을 확대 한다고 7일 밝혔다. 도내 최초로 군 복무 중인 정선 청년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중인 ‘군입영 청년 상해보험’은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다 불의의 사고를 당했을 때 금전적 지원을 통한 보호 및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군은 사업비 1,300여 만원을 투입해 NH농협손해보험과 계약을 체결하고 정선에 주소를 두고 있는 청년이 군 입대와 동시에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보험에 가입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전역일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2019년 첫 시행 이후 상해보험에 가입된 군입영 청년은 1,612명으로 지난해까지 입원, 골절 등 9건 4,670,000만원의 보험금을 지급해왔으며, 올해에는 약 318여 명이 군입영 청년 상해보험에 가입돼 혜택을 받는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보험혜택 대상은 현역 군인을 비롯해 상근 예비역 등 의무적으로 입대한 청년으로 상해 및 질병으로 사망 및 장애를 입을 경우 최대 3,000만원까지 보장하며 골절 진단금 매회 최대 50만원, 화상 진단금 매회 최대 100만원이 지급된다. 또한 상해·질병으로 인한 입원 시 1일 최대 2만 5,000원씩 최대 180일까지 지원되고 타 보험 가입과 관계없이 중복 보장한다. 전상근 안전과장은 “정선군을 이끌어갈 청년들이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다 불의의 사고를 당하게 되더라도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군입영 청년 안심보험을 통해 지원함은 물론 앞으로 보장내용을 더욱 확대해 청년 안심케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중국 상해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소 객좌교수 위촉
중국 상해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소 객좌교수 위촉
[선데이뉴스신문] 중국 상해 푸단대학교의 한국연구소에 총 10명이 객좌교수로 위촉됐다. 이번 위촉식은 3월 30일(토) 오후 12시 프리미어플레이스에서 진행됐으며, 위촉식 후 한중관계에 대한 강의를 푸단대 한국연구소 소장인 鄭繼永박사가 진행했다. 채성길 박사(닥터생각 발행인)를 비롯한 9명의 사회저명인사가 이번 푸단대 한국연구소 객좌교수로 위촉됐다. 위촉된 객좌교수는 구영국, 권영한, 박경삼, 이근복, 장세균, 채성길, 박호선, 이성기, 장헌덕, 조용식 총 10인이다. 객좌교수는 앞으로 다양한 활동을 해 나갈 계획이다. 한중 관계를 넘어서 한반도의 평화적 통일과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역할과 더불어, 한중간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한 각 분야별 전문가 그룹 세미나와 포럼 등을 공동 개최할 기회를 마련한다. 또한 한중, 한반도의 학술 및 민간교류를 통해 한반도와 양국의 우호와 이해 증진에 앞장서게 된다. 한중 간의 제반 문제에 상충되는 부분은 본 연구소를 통해서 해소하며, 양국의 발전적인 관계를 모색해 나간다. 객좌교수로 위촉된 상해 푸단대 한국연구소를 통해 양국 간의 각 분야별 상관관계를 미래지향적인 협조 체제로 전환하며, 연구소 발전에 기여해 세계적인 한국 전문 연구기관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활동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중국 푸단대 한국 연구소 객좌교수는 지난 2014년부터 위촉을 진행, 현재까지 약 100명이 넘는 이들이 모이며 ‘복연회(复硏会)’로 활동하고 있다. 복연회 회원은 푸단대 외사처에서 정식으로 허가된 이들에게만 위촉되고 있다. 위촉된 이들은 학술, 민간외교 분야에 있어 전문성과 탁월한 능력이 검증돼 한중 간의 평화뿐만 아니라 민간 및 학술 교류 발전을 도모해 미래지향적인 선구자 입장을 지니며 활동하게 된다.
원주시, 시민안전보험·군 복무 청년 상해보험 운영
원주시, 시민안전보험·군 복무 청년 상해보험 운영
[선데이뉴스신문] 원주시는 각종 재난과 사고로부터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시민안전보험과 군 복무 청년 상해보험을 가입·운영하고 있다. 시민안전보험은 ▲자연재해사망, 1,500만 원▲사회재난사망, 1,500만 원 ▲폭발․화재․붕괴․산사태 상해사망, 1,500만 원 ▲폭발․화재․붕괴․산사태 상해 후유장해, 1,500만 원 한도 ▲대중교통이용 중 상해사망, 1,000만 원 ▲대중교통이용 중 상해 후유장해, 1,000만 원 한도 ▲농기계사고 상해사망, 1,500만 원 ▲농기계사고 상해 후유 장해, 1,500만 원 한도 ▲물놀이사고사망, 1,000만 원 ▲스쿨존 교통상해 부상치료비, 1,000만 원 한도 ▲화상수술비, 100만 원 한도 ▲개물림사고 응급실내원진료비, 10만 원 ▲개물림사고 사망, 1,000만 원 ▲개물림 사고 후유장해, 1,000만 원 한도 등 총 14개 항목 최대 1,500만 원까지 보장한다. 단, 상법 제732조에 따라 만 15세 미만자는 사망 담보 가입이 제한돼 보장받을 수 없다. 특히, 올해는 기존 보장 항목 중 농기계사고 사망과 후유장해, 자연재해와 사회재난으로 인한 사망의 보장금액을 기존 1,000만 원에서 1,500만 원으로 상향했다. 군 복무 청년 상해보험은 ▲상해·질병 사망 및 후유장해, 1,000만 원 ▲상해·질병 입원, 1일당 3만 원 ▲골절진단금, 10만 원 ▲수술비, 20만 원 ▲정신질환위로금, 50만 원 등 총 9개 항목 최대 1,000만 원까지 보장한다. 시민안전보험과 군 복무 청년 상해보험의 보험료는 원주시에서 전액 부담하고 있으며, 보험금 청구는 사고일로부터 3년 이내 청구서와 관련 증빙서류를 갖춰 보험사에 신청하면 된다.
강북구, 구민안전보험 보장 확대…일반 상해의료비도 보장
강북구, 구민안전보험 보장 확대…일반 상해의료비도 보장
[선데이뉴스신문] 서울 강북구는 일상생활에서 각종 재난 및 사고로 피해 입은 구민을 위해 2024년 구민안전보험을 상해의료비와 상해사망 장례비 위주로 보장 범위를 확대했다고 밝혔다. 구민안전보험은 구민이 예상치 못한 재난·안전사고를 당했을 때 구와 계약된 보험사를 통해 피해복구를 지원하는 제도로, 강북구에 주민등록을 둔 구민(등록 외국인, 거소등록동포 포함)은 자동 가입된다. 구는 지난해 물놀이 사망, 가스 사고, 사망 후유장애, 뺑소니 무보험 사고 사망 등 일부 항목에 대한 정액형 구민안전보험을 서비스했다. 올해는 주민 일상생활에서 자주 발생할 수 있는 떨어짐, 넘어짐, 접질림, 화재·폭발, 화상, 익수, 동물에 의한 사고, 스쿨존 또는 실버존 교통사고, 개인형 이동장치 교통사고 등 다양한 상해 상황 의료비를 보장해 주는 실손형으로 보상 범위를 늘렸다. 해당 사고를 당한 구민은 응급비용, 치료비, 수술비, 입원비 등을 포함해 상해의료비 1인당 15만원, 상해사망 장례비 1인당 1,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개인 실손보험과 중복 지급도 가능하다. 상해의료비는 청구 1건당 자기부담금 3만원이 공제되며, 상해사망 장례비는 공제가 없다. 다만 교통사고, 산업재해, 기타 배상책임보험 및 국가지원금을 통한 보상처리가 가능한 사고는 보험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보험기간은 2024년 3월 2일부터 2025년 3월 1일까지며, 사고 당일 강북구에 주민등록을 둔 경우라면 사고 발생부터 3년 이내 청구할 수 있다. 보험금 청구는 강북구청 홈페이지 ▶분야별정보▶ 재난안전▶ 재난재해▶ 구민안전보험 게시판에서 서류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뒤 강북구 구민안전보험 접수센터(ARS 연결→7번→1번)에 메일 또는 팩스로 제출하면 된다. 2024년 3월 2일 이전에 발생한 가스, 뺑소니, 화상수술비, 개물림사고, 온열질환 사고는 해당 보험센터로 접수하면 된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강북구청 재난안전과에 문의하면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강북구 구민안전보험이 일상생활 중 예상치 못한 사고로 어려움에 처한 구민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실질적인 보장 제도로 구민 삶에 힘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선8기 김포시민안전보험 수혜금액 5.7억원, 2024년에도상해의료비 지원 지속
민선8기 김포시민안전보험 수혜금액 5.7억원, 2024년에도상해의료비 지원 지속
[선데이뉴스신문] 김포시가 2월 28일부터 ‘2024년 김포시민안전보험’ 제도를 모든 시민에게 적용할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김포시민안전보험은 국내 어디서나 일상생활 속에서 예기치 못한 재난, 화재, 안전사고(자전거, PM사고 포함) 등으로 불의의 사고를 당했을 경우 약정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2024년 1월 31일 기준 민선8기(2022.7.1. ~) 김포시민안전보험 총 지급 금액은 약 5.7억원이다. 상해의료비와 자연·사회재난 사망 보장항목을 새로 설계해 제공함으로써 김포 시민에게 최소한의 안전망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생활을 보장하고 있고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있다. 새롭게 달라지는 ‘2024년 김포시민안전보험’은 오는 2월 28일부터 2025년 2월 27일까지 1년간 김포 시민을 대상으로 적용되며, 보장한도는 시 재정 여건을 감안해 예산 범위 내에서 보험을 설계함에 따라 불가피하게 작년 대비 약 50% 감소했다. 보장항목은 △폭발ㆍ화재ㆍ붕괴ㆍ산사태 상해후유장해·상해사망 △대중교통ㆍ전세버스 이용중 상해후유장해·상해사망·부상치료비 △상해사망·상해후유장해 △자연ㆍ사회재난 사망 △자전거 상해사망·상해후유장해 △상해의료비 등 12개 항목으로 구성했다. 먼저, 자연ㆍ사회재난 사망 보장항목의 경우 10.29. 참사와 같은 다중밀집 인파 사고를 포함하며 자연ㆍ사회재난 피해로 사망 시 1,000만원을 보장한다. 또한 시민안전보험과 자전거보험을 통합 운영하여 상해의료비 지급 시 모든 상해사고를 보장하며 특히 자전거, 개인형 이동수단(Personal Mobility · PM) 사고로 인한 상해사고까지 보장한다. (단, 공유형 자전거, 공유형 PM 제외) 사고를 당한 시민은 자기 부담금 3만원만 내면 50만원까지 치료비를 보장받는다. 상해 사망 시에도 500만원 지급하며, 상해후유장해 항목은 300만원을 지급한다. 자전거 · PM 사고로 인한 사망이나 후유장해 항목 보장은 별도로 두어 각각 최대 1,000만원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시민들이 실질적인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항목을 유지했다”며 “개인적으로 보험 상품을 구매하기 어려운 취약 계층에게 최소한의 안전망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4년 수원 시민안전보험' 상해 의료비 보장지역 전국으로 확대
'2024년 수원 시민안전보험' 상해 의료비 보장지역 전국으로 확대
[선데이뉴스신문] 2024년 ‘수원 시민안전보험’의 상해 의료비 보장 지역이 전국으로 확대된다. 상해사고로 사망하면 장례비를 최대 2000만 원 지원한다. 수원시가 예기치 못한 화재, 안전사고 등을 당한 수원시민(등록 외국인·거소 동포 포함)에게 보험금을 지급하는 ‘2024년 수원시민 안전보험’에 가입했다. ‘수원시 관내 관리시설물’이었던 상해 의료비 보장 지역은 올해부터 전국으로 확대된다. 수원시민은 보험에 자동 가입되고, 보장 기간은 올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다. 수원시는 2019년부터 수원시에 주민등록을 한 모든 시민이 무료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시민안전보험에 매년 가입하고 있다. 2020년부터 시민안전보험과 자전거 사고가 났을 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수원시민 자전거 보험’을 ‘수원 시민안전보험’으로 통합해 가입했다. 올해는 상해 의료비 지원(100만 원 한도, 공제금 3만 원), 상해 사망 장례비 지원(2000만 원 한도, 만 15세 이상) 등이 보장 항목으로 개편됐다. 전동휠체어·자전거·공유형 PM(개인형 이동 수단) 이동 사고를 포함해 전국에서 발생한 상해사고로 치료를 받으면 100만 원 한도 내에서 응급비용·치료비·수술비·입원비 등을 보장받을 수 있다. 보험금은 사고 발생일로부터 1년 이내 치료한 건에 한해 사고일로부터 3년 이내에 청구할 수 있다. 수원시민 안전보험 보상센터에 문의한 후 서류를 준비해 직접 보험금을 청구하면 된다. 개인 보험과 중복해서 보장받을 수 있다. 수원시 홈페이지 검색창에서 ‘수원 시민안전보험’을 검색해 보장 항목·한도 등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더 많은 시민이 시민안전보험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상해 의료비 보장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했다”며 “예기치 못한 재난과 사고로 피해를 본 수원시민에게 도움이 되도록 실효성 있는 시민안전보험을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중랑구, 중랑천 데크전망대에서 노을부터 야경까지 감상해볼까
중랑구, 중랑천 데크전망대에서 노을부터 야경까지 감상해볼까
[선데이뉴스신문] 이달 12월, 중랑구 중랑천의 탁 트인 전망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데크전망대가 설치됐다. 장평교부터 월릉교까지 이어진 중랑구 중랑천에는 천변을 따라 조성된 꽃밭, 자전거 도로, 체육 시설 등의 휴식 공간이 마련돼 주민들로부터 환영받고 있다. 구는 주민들이 좀 더 편안하고 안전하게 휴식할 수 있도록 전망대를 설치했다. 데크전망대에 오르면, 중랑천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다. 특히 하천을 물들이는 붉은 노을부터 시시각각 변하는 야경도 관람 포인트 중 하나다. 중랑천 데크전망대는 총 2곳에 설치, 겸재로 부근 산책로에서 만날 수 있다. 이외에도 장미를 형상화한 ‘장미시계탑’이 중랑천 면목체육공원 내에 새로 설치됐다. ‘서울장미축제’가 열리는 중랑천 일대는 매년 5월이면 수천만 송이의 장미가 피어나는 곳으로 유명하다. 구는 기존에 노후화된 시계탑을 철거하고, 장미를 형상화한 디자인을 도입해 새 단장을 마쳤다. 밤에는 다양한 색상의 장미가 연출되어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이번에 설치된 데크전망대에서 가족, 이웃들과 함께 중랑천을 바라보며, 힐링과 휴식을 만끽하시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늘 찾아오고, 머무르고 싶은 수변공간이 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쾌적한 중랑천을 조성하는 데에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경기도의회 이채명 의원, 경기연구원.교육연구원 연구직 증원 및 연봉 인상해야
경기도의회 이채명 의원, 경기연구원.교육연구원 연구직 증원 및 연봉 인상해야
[선데이뉴스신문] 이채명 경기도의원(민주ㆍ안양6)은 13일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이 연구기관 경기연구원, 경기도교육연구원이 연구 기능 활성화를 위해 연구직 증원 및 기본연봉 인상을 주장했다.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ㆍ연구위원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8~12명 결원 상태다. 이채명 의원은 “경기연구원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선임연구위원ㆍ연구위원 임용은 0명이었지만 퇴사는 11명에 달해 이탈 대책도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2023년 선임연구위원ㆍ연구위원 기본연봉 연봉월액은 2020년 대비 14만 원 인상, 경기도공공투자관리센터 투자분석원은 약 8만 원 인상에 그쳤다. 이채명 의원은 “선임연구위원ㆍ연구위원 이탈에는 연봉과 근무환경 답보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채명 의원은 “경기연구원 출연금을 연구직 증원 및 기본연봉 인상 조건으로 증액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연구원 2024년 출연금은 182.4억 원으로 2022년(207.8억) 대비 25.4억, 2021년(195.5억) 대비 17.1억 감소했다. 경기도교육연구원은 2023년 현재 연구직 4명이 결원이다(정원 35명/현원 31명). 현재 근무 중인 파견 7명은 모두 경기도교육청 소속 공무원이다. 연구직 파견공무원은 경기도교육청이 경기도교육연구원과 사전협의 없이 일방적인 발령으로 2년간 연구과제 수행 후 복귀한다. 이채명 의원은 “경기도교육청이 출연금 8억 원만 증액하면 결원 충원 및 파견 인력 대체에 필요한 연구직 11명 기본연봉 지급이 된다”며 교육청의 의지 부족을 지적했다. 경기도교육연구원은 시ㆍ도교육청 중 국내 유일 출자ㆍ출연기관 형태 연구기관이다. 연구직 파견공무원의 부족한 연구 경험으로 교육청 업무지원 인력으로 변질되어 연구기관으로서 연구 성과 저하와 파견공무원의 학위 취득 기간으로 변질된 현실을 겪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