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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읍면동 복지담당자 교육은 2023년에 이어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이다. 통합조사관리 1·2팀 담당자가 해당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사회보장서비스를 신청할 때 중복상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초기상담시 필요한 확인사항 및 선정기준, 국민기초생활보장 등 11개 사업에 대한 핵심 지침 내용, 체계적인 통합조사 방법을 설명하고 특이사례 공유 및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포시 통합조사관리팀에서는 저소득층의 기초생활 안정을 위해 사회보장정보시스템 및 현장 방문을 통해 사회보장급여 대상자들의 소득·재산·인적사항을 확인하여 선정한다. 자격 변동으로 인한 탈락자에 대하여는 긴급복지, 무한돌봄 등 민간자원으로 적극 연계하는 등 사회보장급여 신청 및 변동에 대해 개인별 맞춤형으로 조사하고 있다.
강영화 복지과장은 “사회보장서비스 신청시 민원 처리 지연으로 인해 시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신속하고 정확한 초기상담 및 지침 안내를 위한 읍면동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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