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록 박사 칼럼] '카이로프랙틱',은 '대한민국 국민들'을 위해서 법제화가 '꼭' 되어야 한다.

기사입력 2024.03.24 19:25
댓글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444444444.jpg
20240324210102_192ea295ef07bd8a8da423afe59cea4b_sjca.jpg
호주카이로프랙틱 이종록 닥터(호주국립멜버른대학교 임상의학과/카이로프랙틱학과 졸업)/국립한국체육대학교 이학박사(Herb Wood Gonstead Seminar 허브우드 간스테드세미나)


카이로프랙틱은 약을 복용하거나 수술 하지 않고 오직 닥터의 손으로 여러 가지 질환을 치료해서 인체의 자연 치유력(면역기능)을 증강시켜 건강한 인체를 만드는 의학이다.

 

건강유지의 개념은 카이로프랙틱 치료에 있어서 중요하다. 척추를 바로 잡아주는 것으로, 우리의 몸은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려는 노력을 더욱 잘하게 되는 것이다.

2222222222.jpg
국가대표 리듬체조 이종록 팀닥터, 2015 광주 유니버시아드 대회 출전한 개인 이다애 선수 카이로프랙틱 하고있다.

 

'카이로프랙틱(chiropractic)' 이라는 말은 그리스어에서 파생되었는데 '손'을 뜻하는 '카이로(chiro-)'와 '치료'를 뜻하는 '프락토스(practice)'라는 말의 합성어이다.

 

카이로프랙틱은 미국 아이오와 주 Davenport시의 디 디 팔머(Dr . Daniel David Palmer 1845-1913)박사에 의해 그 체계가 확립 되었다고 할 수 있다.


43444444444444.jpg
2019 태국 아시아선수권대회, 국가대표 리듬체조 이종록 팀닥터 카이로프랙틱 하고있다.

 

척추는 인체의 기둥이라 할 수 있다. 척수에서 뻗어 나가는 24쌍의 척추 신경은 척추뼈 사이로 빠져나와 신체의 모든 장기, 근육, 혈관, 인대, 피부에 분포한다. 이 척수와 척추신경이 우리의 모든 감각, 움직임, 자세유지, 체온유지, 심장박동유지, 호흡유지 혈당유지 등의 모든 신체 기능을 담당한다. 이러한 척수를 보호하는 24개의 척추뼈와 골반 그리고 두개골이 제자리를 유지하는 것은 건강의 기본이며, 인간의 몸은 자체적으로 치유할 수 있는 놀라운 자연치유력을 가지고 있다.

  

20180810112159_4765506721156822fcfe5dbc67ba99b8_eocb.jpg
미국 데이비드 파머(D.D.Palmer) 박사

 

각 척추 뼈가 제자리에 있을 때에는 척수나 척추 신경이 아무런 장애를 받지 않고 일을 한다.그러나 척추 뼈가 제 자리를 찾지 못할 때에는 이 척추뼈 사이를 빠져 나가야 하는 척추신경은 압박을 받기 시작하고 해당 신경계의 장애가 시작된다. 이러한 신경계의 장애는 신체의 관련 기관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면역기능 또한 저하시켜 심각한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

20180810112525_4765506721156822fcfe5dbc67ba99b8_tdfc.jpg
세계보건기구 '카이로프랙틱의 기본교육과 안전에 관한 지침'

 

33333.jpg
세계카이로프랙틱연맹 데비드 채프만 사무총장(오른쪽), 이종록 호주카이로프랙틱 의사/국립한국체육대학교 이학박사(왼쪽)
2234.jpg
이종록 호주카이로프랙틱 의사,국립한국체육대학교 이학박사(오른쪽), 김춘진 전 국회의원(3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111222.jpg
김춘진 전 국회의원(3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척추의변위에서 오는 1차적인 질병의 대표적인 것은 근골격계 자체의 질환이다. 여기에는 요통(허리), 디스크질환, 두통, 경추(목) 통증, 견비통(어깨), 흉추(등) 통증, 좌골신경통, 척추측만증, 교통사고후유증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근.골격계 질환은 근육과 척추를 함께 치료해야 완치 될 수 있는데 이러한 질병의 원인은 잘못된 자세,  잘못된 생활습관, 잘못된 운동, 스트레스, 사고(교통사고등), 유전 등 여러 가지다. 이중 심각한 사고나 유전 등에 의한 척추의 변형은 장애로 분리되며 아주 미세한 척추의 변위도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1711351942029.jpg
2014 우즈베키스탄 세계리듬체조 월드컵대회, 리듬체조 국가대표 이종록 팀닥터 카이로프랙틱 하고있다.

 

카이로프랙틱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환을 치료한다.

1) 요통-급성요통, 만성요통, 추간판 탈출증(요추디스크) 척추만곡, 척추전방전위증, 척추분리증, 척추관협착증, 요추 염좌, 임산부 요통, 교통사고 후유증, 좌골신경통, 근육통

2) 경추와 흉부의  통증-경추 추간판 탈출증(목디스크), 교통사고(과신전   부상)

3) 두통, 생리통

4) 면역성 질환-발목관절의 부종, 팔과 어깨관절의 통증, 류마트스관절병, 천식

5) 근막염, 건초염, 손목 통증, 무릎통증(퇴행성 관절염)

6) 각종 관절염 및 관절통

7) 고혈압 등 자율신경계계통 증상

55555555.jpg
호주카이로프랙틱 의사 / 이학박사 이종록, 카이로프랙틱 하고있다.

 

척추 변위에서 오는 2차적인 질병들은 인체 면역 기능의 저하에서 오는 다양한 질병들이다. 신경의 압박은 우리의 교감, 부교감 신경까지 영향을 끼치게 되고 이로 인한 면역 기능의 저하는 현대 의학에서 익히 인정된다.

 

안면부의 통증, 어지럼증, 생리 불순, 생리통, 피로감, 불면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그러나 각 사람마다 이러한 압박에 대한 적응이 다르므로, 이러한 경우는 반드시 전문의의 진단을 거쳐서 다른 질병이 없는 가를 먼저 확인한 후에 카이로프랙틱 진료를 적용한다.


앞에서 밝힌 이런 모든 근.골격계 질환 등에 대한 해결책으로 대표적인 치료방법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선진국 많은 국가들이 법제화가 되어있는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통하여 많은 부분에서 해결할 수 있다.

 

카이로프랙틱 치료는 겉으로 드러난 증상을 치료하기 보다는 근육이나 주변 조직의 치료 후에 반드시 골격에 대한 치료를 시행하여 그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데 중점을 둔다. 카이로프랙틱에서는 이러한 미세한 척추의 변위를 X-ray나 현대식인 진단 기구 및 카이로프랙틱에서 발달된 고유한 진단기구를  통하여 진단하고, 치료하고 있다.

 

요통에 관한 증거는 현재 확고하다. 가장 대규모이고 최상의 디자인으로 통제된 실험이 Meade외 다수에 의하여 영국에서 완료되었으며 1990년과 1995년에 British Medical Journal에 의해 발행되었다. 이 실험은 급성과  만성의 요통(Low back pain)이 있는 성인에 대해 카이로프랙틱 치료와 병원 외래환자 치료를 비교하였다.

 

심하거나 또는 만성의 통증이 있는 환자를 포함한 카이로프랙틱 환자들은 일반병원 치료보다 탁월한 치료효과를 보였으며 그 이후 연구는 그들의 효과가 3년 이후까지 지속되었음을 보여주었다.

 

요통의 카이로프랙틱 치료에 관하여 잘 통제된 실험과 연구의 종합적인 재검토를 위해, 캐나다 온타리오 정부가 의뢰하여 Ottawa 대학교의  보건경제학 교수 Pran Manga와  동료에 의한1993년 연구논문 The Effectiveness and Cost-Effectiveness of Chiropracti Management of Low Back Pain(요통의 카이로프랙틱 치료에 대한 효과와 비용의 효율성)을 보면 요통이 있는 환자의 카이로프랙틱 치료는 척추 수기치료(Spinal manipulation) 뿐만 아니라  재활운동, 자세교정 및 활동에 필요한 사람들을 조기에 복귀할 수 있도록 기여함을 한다고 밝혔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카이로프랙틱 치료는 최소 4,200시간 이상의 정식 교육을 받고 관련 면허를 받은 사람들이 실시해야 한다고 권장하고 있다. 미국, 영국, 호주 등 일부 선진국에서만, 정식 의료 제도하에서 시술되된 카이로프랙틱이, 세계적인 의료 체계로 성장함에 따라, 카이로프랙틱 교육의  표준화와 카이로프랙틱의 대표적인 치료법인 “수기치료법”의 안전에 관한 지침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메디칼닥터, 한닥터들이 카이로프랙틱을 "정식" 으로 시술을 하려면 그들이 수련한 과정의 시간에 2,200시간 이상의 카이로프랙틱 관련 추가 교육을 받고 관련 면허를 받아 시술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출처:세계보건기구 '카이로프랙틱의 기본교육과 안전에 관한 지침' 2006년]

 

카이로프랙틱은 현재 학문적인 체계, 교육적인 발전과 연구의 성과로 인해 90여개 이상의 국가에서 7만명 정도가 각 국의 의료 체계 아래서 카이로프랙틱을 시술 하고 있으며 가장 번창하고 성장하게 되었다.

 

미국의 카이로프랙틱 닥터는 척추치료의 특수분야 자격을 취득한 카이로프랙틱 의사 면허소지자이며 6년간 4,500 시간의 수업을 받고 임상실습을 거쳐 국가공인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약 5만명 이상의 카이로프랙틱 닥터가 일차주치의로서 진료를 수행하고 있는 미국이나 호주에서는 카이로프랙틱 정규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미국.호주.캐나다의 양성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을 취득한 카이로프랙틱 닥터들이 국내에도 100여명이 있는 것으로 파학되고 있다.

 

카이로프랙틱 의학 교육은 현재 호주, 캐나다, 덴마크, 영국, 프랑스, 일본, 뉴질랜드,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미국에 확립되어 있다. 미국 이외의 대부분의 국가들의 경우 프로그램들이 대학교 안에 또는 대학교와 제휴되어 있다. 아시아(홍콩, 필리핀, 한국과  태국), 유럽(스페인과  스웨덴)과 라틴아메리카(브라질과 멕시코)에 있는 많은 다른 국가에서 새로운 프로그램들이 개발 중에 있다.

 

김춘진 국회의원이 지난 2006년 카이로프랙틱 관련 의료법안을 냈으나 17대 국회가 끝나면서 자동 폐기 된 이후 2010년 역시 김춘진 의원외 9인이 카이로프랙틱 닥터에 관한 법안을 발의했으나 국회의 벽을 넘지 못했다. 대한민국 국민들의 좋은 의료 서비스와 의료비 감축등을 위해서 카이로프랙틱은 꼭 법제화가 되어야 한다고 소망한다.

 

관련자료

Taber’s cyclopedic medical dictionary 17th edition.

Stedman  medical dictionary 26th edition.

Alternativemedicine by Burton Goldberg Group.

www.nccam.nih.gov

http://chiro.or.kr/main.htm

www,chirochoi.com

New English Korean  Medical dicictionary, 1990년 수문사 발행

 

 

이종록 선데이뉴스신문 논술위원 

 

- 국립한국체육대학교 이학박사(운동생화학/카이로프랙틱 논문)

- 호주 국립멜버른대학교 (임상의학과. 카이로프로틱 학과) 졸업(호주카이로프랙틱 닥터) 

- 필리핀 국립 노스웨스트 사마르대학교 동양한방의사국제대학(필리핀 한의사) 


(현) 선데이뉴스신문 논설위원

(현) 선데이뉴스신문 정치부 국장

(현) 대한민국 국회 출입기자

(현) 필리핀 국립 노스웨스트 사마르대학교 동양한방의사국제대학 웰니스 카이로프랙틱 교수 및 학과장

(현) 팔머카이로프랙틱교육원 교수

(현) 해병대사관총동문회(해병대장교총동문회) 언론특보

(현) 대한카이로프랙틱협회 홍보위원장

(현) 대학연맹 치어리딩협회 의무분과 위원장 

(현) 2024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조직위원회 홍보위원장

(현) 인터내셔널 슈퍼퀸 모델협회 언론위원장

(현) 서울특별시유도심판(본부석 경기진행요원)

(현) 대한적십자사 응급처치법강사 봉사회 응급처치법 강사

(현) 국가대표 리듬체조 개인 팀닥터. (전) 단체 팀닥터(아시아체조연맹 및 국제체조연맹 닥터 등록)  

(현) 세계종합격투기연맹(MMA), 대한종합격투기협회 중앙회 기획/홍보팀 임원 

 

(전) 대한민국해병대 예비역 대위

(전)국민대학교.서울여자대학교.삼육대학교.건국대학교.광운대학교.건양대학교.강릉대학교.신한대학교.한서대학교.서울시립대학교외래교수

(전) 한국선수트레이너협회 교육이사/카이로프랙틱 외래교수

(전) 체육인재육성재단 스포츠재활 외래교수

(전) 손기정기념재단 의료분과 위원장

(전) 2008베이징 올림픽 장애인 유도국가대표 코치

(전) 레슬링팀 국가대표 의무트레이터

(전) 송도병원 운동처방과 운동처방사

(전) 한서대학교 부설한의원 카이로프랙틱 진료교수

(전) 연세닥터스의원.한의원/재민외과의원(소장) 

(전) 서울특별시합기도연합회(부회장/이사)

(전) 한국스카우트연맹.전국자율방재단 중앙회 자문위원(청소년 방재사 프로그램 개발)

(전) 법무부 서울구치소 수감자 교정교화 외래교수

(전) 전국자율방재단 교육분과 팀장 및 방재관 

(전) 대통령 직속헌법기관 민주평화통일 자문위원(박근혜 대통령 위촉)

(전) 윤석열 대통령 정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출입기자

 





[이종록 기자 rokjongkkk@hanmail.net]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저작권자ⓒ선데이뉴스신문 & newssund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신문사소개 | 광고안내 | 제휴·광고문의 | 다이렉트결제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독자권익보호위원회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RSS to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